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5.0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차바이오텍, 국가신약개발사업 참여…TIL 세포치료제 개발 속도

전자신문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차바이오텍은 개발 중인 종양침윤림프구(TIL) 세포치료제 'CHATIL'이 정부 '국가신약개발사업' 지원 대상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TIL 세포치료제는 환자 종양조직에서 암세포를 인식·반응하는 T세포를 선별해 대량 증식한 후, 다시 환자에게 주입해 항암 효과를 유도하는 맞춤형 면역항암제다. 암세포 특이적 T세포 수용체(TCR)를 갖춘 T세포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난치성 고형암의 새로운 치료 옵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차바이오텍 연구원이 의약품을 연구하고 있다.

차바이오텍 연구원이 의약품을 연구하고 있다.


2024년 미국 아이오반스 바이오테라퓨틱의 TIL 세포치료제 '암타그비(AMTAGVI)'가 세계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차바이오텍은 재발성 난소암을 대상으로 TIL 세포치료제 'CHATIL'을 개발 중이다. 이번 과제를 수행해 차세대 TIL 파이프라인 'CHATIL-102-OC' 개발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차별화된 전처리 과정으로 고기능 TIL 선별, 기능 강화 TIL의 자동화 생산공정 개발, 최적의 병용 치료 요법에 필요한 핵심 데이터 확보한 뒤 이를 바탕으로 1상 임상시험계획(IND)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작된 범부처 국가 R&D사업이다. 2021부터 10년간 국내 신약개발 R&D 생태계 강화, 글로벌 실용화 성과 창출, 보건 의료분야의 공익적 성과 창출을 목표로 신약 개발의 전주기 단계를 지원한다.

남수연 차바이오텍 R&D 총괄 사장은 “이번 정부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기능이 강화된 T세포 플랫폼을 구축하고 대량 생산공정을 자동화함으로써 사업화 속도를 높이고, 글로벌 면역세포치료제 시장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정용철 기자 jungyc@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토트넘 벽화
    손흥민 토트넘 벽화
  2. 2살라 인터뷰 논란
    살라 인터뷰 논란
  3. 3대통령 정원오 칭찬
    대통령 정원오 칭찬
  4. 4이재성 피셔 감독 마인츠
    이재성 피셔 감독 마인츠
  5. 5이태석 프리킥 골
    이태석 프리킥 골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