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미국, 정보 갖고 있었던 듯"...이란 핵시설 약점에 '집중 포화' [지금이뉴스]

YTN
원문보기
미국이 이란 포르도 지하 핵시설을 파괴하기 위해 지하 환기구에 폭탄을 떨어뜨리려고 한 것으로 보인다고 뉴욕타임스가 보도했습니다.

위성기업 막사르 테크놀로지가 공습 다음 날 촬영한 포르도 핵시설 사진에는 미군이 투하한 벙커버스터 폭탄이 관통한 것으로 보이는 구멍 6개가 보입니다.

신문은 2009년 촬영한 사진을 보면 폭탄이 떨어진 2곳은 원래 환기구로 추정되는 구조물이 위치했던 장소라고 전했습니다.

환기구일 수 있는 이들 구조물은 2011년부터 보이지 않아 전문가들은 시설을 건설하는 중에 환기구로 사용하다 이후 흙으로 덮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전략국제문제연구소의 핵 전문가 조셉 로저스는 미군이 환기구로 추정되는 구조물 주변에 공격을 집중했다는 점에서 미국이 이들 갱도를 취약점으로 봤을 만한 정보를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국제전략문제연구소의 핵 전문가인 마크 피츠패트릭도 두꺼운 암반을 이미 관통한 환기구를 타격하면 지하 시설 공격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CNN은 미군이 공습한 다른 핵시설인 이스파한의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최소 18개의 구조물이 파괴되거나 피해를 봤다고 보도했습니다.

댄 케인 합참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스파한의 주요 지상 시설을 상대로 토마호크 순항미사일을 24발 넘게 발사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나탄즈 핵시설을 촬영한 사진에서는 2개의 움푹 팬 곳이 포착됐는데 이는 벙커버스터 폭탄이 만든 구멍일 가능성이 크다고 CNN은 평가했습니다.


기자ㅣ권준기
제작 | 이 선

#지금이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유튜브 채널 구독자 500만 돌파 기념 이벤트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