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박찬대 오늘 당대표 선거 출마 선언한다, 정청래와 양자대결 본격화

머니투데이 조성준기자
원문보기
[the300]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정청래 최고위원 등이 18일 오후 서울 송파구 KSPO DOME(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제1차 정기전국당원대회에 입장하고 있다. 2024.8.18/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정청래 최고위원 등이 18일 오후 서울 송파구 KSPO DOME(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제1차 정기전국당원대회에 입장하고 있다. 2024.8.18/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출마로 공석이 된 더불어민주당 대표 자리를 놓고 박찬대 전 원내대표와 정청래 의원이 양자 대결을 벌일 전망이다.

박찬대 전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당 대표 선거 출마 선언을 한다. 3선의 박 전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일정 공지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함께 공개한 온라인 포스터에는 "당원의 부름에 답하겠습니다"라며 출마를 공식화한 문구가 적혀있다.

4선인 정청래 의원은 지난 15일 당 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제22대 국회 1기 법제사법위원장을 역임한 정 의원은 강경하고 전투적인 리더십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았고 박 전 원내대표는 지난해 12·3 비상계엄과 탄핵 정국에서 원내 사령탑 역할을 도맡아 안정적인 리더십을 보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두 후보 모두 친명(친이재명)계 의원으로 분류되며 이재명 정부를 뒷받침하는 집권여당을 이끌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정 의원은 당 대표 출마 선언 이후 호남 지역을 찾아 지지세를 결집했고, 21일에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했다. 이날은 강원을 방문하는 등 전국 순회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박 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출마를 선언한 이후 본격적인 활동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당 대표 선거가 본격화되고 두 사람의 다른 리더십 스타일로 인해 당내 지지층이 엇갈리며 선거전이 과열되는 양상도 포착된다. 당원과 지지층, SNS(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상대 후보를 겨냥해 비방과 흑색선전이 이어지고 있어 정 의원과 박 전 원내대표 등이 자제를 촉구하기도 했다.

정 의원은 전날(21일) 오전 SNS에 유튜브 채널 '이동형 TV'의 짧은 영상을 공유하며 "네거티브는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제발 이러지 말자.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위해 나아가자"고 적었다.


박 전 원내대표도 지난 20일 SNS에 "우리 민주당은 하나가 됐을 때 가장 강하다"고 썼다. 이어 "콘크리트처럼 단단한 원(one)팀 민주당으로 이재명 정부를 창출해 낸 것처럼 더 단단해지고 더 끈끈해져서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하는 민주당이 돼야 한다"며 "내부를 향한 공격이나 비난은 중단하길 부탁한다"고 했다.

한편 이번 민주당 당 대표 선거는 오는 8월2일 임시전당대회에서 선출된다. 보궐 성격으로 치러져 이재명 대통령의 당 대표 잔여 임기 1년을 채우게 된다.

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후보자가 3명 이상일 경우 오는 7월15일 예비 경선을 진행하기로 했다. 민주당 전당대회 지역별 순회 경선은 다음 달 19일 충청에서 시작해 △20일 영남 △26일 호남 △27일 경기·인천 △8월 2일 서울·강원·제주를 끝으로 마무리된다. 선거인단 반영 비율로는 대의원 투표 15%, 권리당원 투표 55%, 국민 여론조사 30%가 적용된다.ㅍ

조성준 기자 develop6@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진섭 저장FC 이적
    박진섭 저장FC 이적
  2. 2서해 피격 사건
    서해 피격 사건
  3. 3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4. 4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5. 5손흥민 존슨 이적
    손흥민 존슨 이적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