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3.5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1위로 반환점 돈 한화, 국내 에이스도 복귀 임박 “류현진 돌아와“

중앙일보 배영은
원문보기
류현진이 개점휴업 상태다. 사진은 지난 5일 경기 중 몸에 이상을 느낀 류현진(가운데)이 양상문(왼쪽) 코치에게 공을 건네고 있다. [뉴스1]

류현진이 개점휴업 상태다. 사진은 지난 5일 경기 중 몸에 이상을 느낀 류현진(가운데)이 양상문(왼쪽) 코치에게 공을 건네고 있다. [뉴스1]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가 1위로 시즌 반환점을 돌았다. 지난 21일까지 시즌 전체 144경기 중 딱 절반인 72경기를 치렀는데, 순위표 맨 위에 자리했다. 김경문 한화 감독은 “선수들이 박수받아야 한다. 최근 우리 팀을 향한 기대치가 너무 높아져서 1패만 해도 많은 분이 아쉬워하시는데, 지금까지 우리 선수 모두 충분히 잘해주고 있다”고 공을 돌렸다.

일단 다음 달 11일 시작하는 올스타 브레이크 전까지 선두권을 지키는 게 당면 과제다. 김 감독은 “야구는 시즌이 끝날 때 웃는 게 진짜다. 최근 선수단 미팅에서 ‘우리가 마지막까지 좋은 결과를 내야 웃을 수 있다’고 당부했다. 지금은 전반기 남은 경기를 잘 마무리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디 폰세

코디 폰세


전반기 막바지 순위 싸움의 열쇠는 류현진(38)이 쥐고 있다. 선발 투수진이 한화를 선두권으로 이끈 가장 큰 무기라서 더 그렇다. 10개 구단 중 최고 원투펀치로 자리를 굳힌 코디 폰세와 라이언 와이스는 걱정이 없다. 류현진-문동주-엄상백으로 이어지는 국내 선발진도 안정적이었는데, 지난달 중순부터 조금씩 균열이 생겼다. 엄상백이 부진 여파로 지난달 16~30일 2군에 다녀왔고, 문동주는 휴식과 부상 관리 차원에서 지난달 26일부터 지난 15일까지 20일간 자리를 비웠다.

라이언 와이스

라이언 와이스


국내 선발투수 중 가장 안정적이었던 류현진도 지난 5일 대전 KT 위즈전에서 4회 투구하다 왼쪽 내전근에 불편감을 느껴 자진 강판했다. 다음 날(6일) 1군 엔트리에서 제외돼 개점휴업 상태다. 류현진은 메이저리그(MLB) 시절에도 세 차례 내전근 통증으로 부상자 명단에 올랐다. 그때만큼 큰 부상은 아니지만, 악화하기 전에 한 템포 서둘러 관리를 시작했다.

문동주

문동주


류현진은 당초 두 차례 등판 순서를 건너뛰고 오는 24~26일 대구 삼성 라이온즈전을 통해 복귀할 거로 보였다. 그러나 지난 20~21일 대전 키움 히어로즈전이 잇달아 비로 취소돼 선발 로테이션에 숨통이 트였다. 김 감독은 “구체적인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류현진이 이달 안으로는 돌아올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오는 27~29일 인천 SSG 랜더스전에서 복귀전을 치를 가능성이 크다.

엄상백

엄상백


양상문 한화 투수코치는 “내전근은 공을 던질 때 힘을 밀어주는 부위라 그동안 피로도가 누적됐다가 갑작스럽게 아팠던 것 같다. 더 심해지기 전에 빨리 휴식한 게 잘된 일”이라며 “류현진은 이미 한 차례 불펜 피칭을 소화했는데, 더는 통증이 없다는 걸 확인했다. 오는 24일 두 번째 피칭도 무사히 끝나면, 라이브피칭(타자를 세워놓고 실전처럼 투구) 등 추가 절차 없이 바로 등판 일정을 확정하겠다”고 설명했다.


류현진은 올 시즌 13경기에서 70이닝을 던져 5승3패, 평균자책점 3.47을 기록하고 있다. 성적도 나쁘지 않지만, ‘류현진’이라는 이름 석 자가 주는 존재감과 안정감은 성적으로 보이는 숫자 그 이상이다. 한화가 몸 상태와 복귀 일정에 신중을 거듭하는 이유다. 김 감독은 “(류현진이 빠진 뒤에도) 팀이 연패에 빠지거나 순위가 떨어지지 않았다. 선수들이 적재적소에서 잘 버텨줘 기대했던 것보다 더 좋은 성적으로 시즌의 절반을 치렀다”면서도 “지금 다른 팀과 격차가 크지 않고, 아직 순위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거듭 고삐를 조였다.

배영은 기자 bae.youngeun@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레길론 인터 마이애미
    레길론 인터 마이애미
  2. 2전현무 결혼 임박
    전현무 결혼 임박
  3. 3가르시아 필라델피아행
    가르시아 필라델피아행
  4. 4맨유 본머스 난타전
    맨유 본머스 난타전
  5. 5우크라 종전 합의
    우크라 종전 합의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