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워싱턴=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 시간)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미군의 이란 핵 시설 공습에 관해 발언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의 핵 프로그램에 대한 선제적 조치로, 정밀 타격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JD 밴스 부통령, 마코 루비오 국무장관, 피트 헤그세스 국방장관이 배석했다. 2025.06.22. |
[서울=뉴시스] 박주연 이정필 기자 = 국내 금융권이 미국의 이란 핵시설 공습에 따른 중동지역 확전 가능성을 예의 주시하며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내 주요 금융지주와 은행들은 글로벌 주요 지표 등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경영진 비상대책 회의를 소집하는 등 발빠른 대응에 나섰다.
KB금융그룹·KB국민은행은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주 전 임원과 계열사 주요 임원이 참여하는 비상 대응 체계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시장 불확실성이 커질 경우 주요 리스크 요인을 사전에 식별하고 자산 포트폴리오 조정 등 선제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내부 의사결정 체계를 고도화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글로벌을 포함한 전반적 금융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자본시장 손익 또한 일별 점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글로벌 주요 사건에 대한 시나리오별 대응 방안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한금융그룹 역시 국내외 정세 변동에 따른 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모니터링을 강화했으며, 대응 체계를 가동할 예정이다.
신한금융그룹 관계자는 "국제 정세 변화와 이에 따른 환율·유가 변동성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외환 및 자금 시장 등 유동성 리스크 점검하고 대응 체계를 가동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룹 및 자회사별 리서치 조직의 거시경제 분석에 기반한 정교한 경기 진단 및 그에 맞는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향후 실물경제 회복을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역시 시장 변동성 확대와 금융·실물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내·외부 자금 흐름 현황과 조달금리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다. 위기상황에 대비한 비상조달·공급계획도 점검 중이다.
이와 함께 자본적정성 유지를 위해 관계사별 일별 자산증감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등 특이 동향을 점검하고 있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유동성 위기상황에 대비하고 금융의 원활한 자금 공급 역할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시행하고 있다"며 "중동 분쟁 격화로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돼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유동성 확보와 실물 경제 지원 등 기존에 수립한 시나리오에 따라 대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