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발 빠른 서학개미, 스테이블 코인 써클 인터넷 ‘풀매수’ 장전

이데일리 이용성
원문보기
서학개미 한 주간 '픽' 서클…순매수 1위
써클, 상장 이후 주가 약 250% 급등
"트럼프, 스테이블 코인 시장 육성"
'지니어스 법' 통과…서클·코인베이스 수혜 전망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전 세계가 스테이블 코인 시장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서학개미(해외 증시에 투자하는 국내 투자자)들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미국 최대 스테이블 코인 기업인 서클 인터넷을 대거 사들이면서 포트폴리오 변화에 나선 모습이다.

(그래픽=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그래픽=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22일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최근 한 주간(6월 13~20일) 서학 개미가 가장 많이 순매수한 종목은 ‘서클 인터넷’으로 1억 516만 달러를 순매수했다. 같은 기간 순매수 2위인 애플의 순매수 규모(4498만 달러)보다 2배 넘게 차이 난다.

서학 개미들이 발 빠르게 포트폴리오에 서클을 담고 있는 이유는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 상원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규제 법안인 ‘지니어스법(GENIUS Act)’을 통과시켰기 때문이다. 해당 법안은 민간 기업이 일정한 규제를 준수할 경우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발행사는 전액 준비금 보유와 월간 회계감사 의무를 지닌다.

월가에서는 이번에 통과된 지니어스 법이 미국 내 스테이블코인 산업을 제도권에 편입시키는 첫걸음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2600억 달러(약 357조원) 규모의 글로벌 스테이블 코인 시장 성장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최근 스테이블 코인은 빠르고 저렴하게 국경 간 달러를 이동시키는 수단으로 주목받으면서 미 달러화의 지배력을 유지하고 미 국채 수요를 유지하는 데 필요하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다. 스콧 베센트 미국 재무장관은 현재 스테이블 코인 시장 규모가 3조 7000억 달러(5085조원)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러한 인식 속에 서클은 지난 5일(현지시간) 상장 이후 약 247% 급등했다. 서클은 대표적인 스테이블코인 ‘USDC’의 발행사다. USDC는 시가총액이 615억 달러로 테더(USDT)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스테이블 코인이다. 이번 지니어스 법의 최대 수혜주 중 한 곳으로 지목되면서 발행사 서클이 서학 개미들의 선택을 받은 셈이다.


(사진=AFP)

(사진=AFP)


증권가에서는 미국의 금리 인하 기대감이 후퇴하고 있는 것이 서클 등 스테이블 코인 관련 기업에 기회 요인이 생길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서클의 경우 매출의 99%가 USDC 담보 이자 수익이라 이자율과 발행량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황수욱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금리 인하 기대가 후퇴할 때 서클에게는 오히려 기회라는 점도 고려하면 자산 다변화 측면에서 포트폴리오에 유의미한 선택지로 고려해볼 수 있다”고 전했다.

서클과 동시에 코인베이스 역시 스테이블 코인의 수혜를 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안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 정부는 자국 기업이 발행한 USDC를 통해 암호화폐 및 달러 스테이블코인 패권을 유지하고자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은 서클이고, 활용은 코인베이스”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안 연구원은 “미국 정부 차원에서의 USDC 육성 움직임은 향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 과정에서 화폐 발행과 활용이라는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제도권 기업인 서클과 코인베이스의 수혜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3. 3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4. 4정관장 인쿠시 데뷔
    정관장 인쿠시 데뷔
  5. 5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