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2.7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김정은, 대남·대미 메시지 나올까…北, 조만간 당 전원회의

연합뉴스 오수진
원문보기
한미 유화 손짓에 입장 내놓을지 주목…중동 정세 지켜보며 언급 피할 수도
북러 조약 1년 평가에 힘 실을 듯…구축함 사고 대규모 문책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러시아 대통령 푸틴의 위임으로 북한을 방문한 러시아 쇼이구 안전이사회 서기장을 지난 4일 만난 모습.2025.6.5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러시아 대통령 푸틴의 위임으로 북한을 방문한 러시아 쇼이구 안전이사회 서기장을 지난 4일 만난 모습.2025.6.5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만간 열리는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어떤 대외 메시지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북한은 이달 하순 제8기 제12차 전원회의를 개최한다고 지난달 예고한 바 있다.

전원회의는 당 대회가 열리지 않은 기간 당이 집행하는 주요 대내외 정책을 논의하고자 열린다. 지난 2021년 이후로는 6월 말과 12월 말 등 상하반기 한 번씩 열리는 패턴으로 굳어지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상반기 사업 결산과 하반기 사업 계획을 점검하는 한편 김 위원장이 연설을 통해 한국과 미국의 대북 관계 개선 의향에 반응을 내놓을 가능성도 있다.

이재명 정부는 지난 4일 출범 직후부터 대북전단 살포를 강하게 제지하고,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하는 등 경색된 남북관계를 풀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내려고 했다는 보도도 최근 나온 바 있다.


북한은 이런 한미의 유화 제스처에 아직 이렇다 할 직접적인 반응은 내놓지 않고 있는데, 이번 전원회의가 그 계기가 될 수 있다.

김 위원장이 반응을 내놓는다면 그 내용은 한미에 호응하기보다는 적대적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북한은 러시아와의 밀착을 통해 군사적·경제적 이익을 챙기고 있어 한미와는 계속 대립각을 세우는 기조를 유지하는 게 유리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아무런 메시지를 내놓지 않으며 모호성을 유지하려 할 가능성도 크다. 더구나 미국의 이란 핵시설 공격 등 국제정세가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어 일단 관망하는 게 낫다고 판단할 수 있어 보인다.

상황을 종합해보면 김 위원장은 한미보다는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대한 조약' 체결 1년을 맞은 러시아와의 동맹관계를 평가하는 데 대외메시지의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파병 군인의 업적을 기리고 이들 가족을 예우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도 나올 수 있다.


한편 신형 구축함 좌초 사고의 책임을 묻는 작업도 이번에 이뤄질 전망이다.

북한에서는 지난달 21일 5천t급 구축함 '강건호'가 청진조선소에서 열린 진수식 도중 제대로 물에 뜨지 못해 넘어지는 대형 사고가 발생했고 약 2주만에 이를 수리해 지난 12일 라진조선소에서 진수식을 다시 열었다.

김 위원장은 구축함 사고 현장서 "해당 일군(간부)들의 무책임한 과오는 오는 달에 소집되는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취급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하며 책임자 문책을 예고했다.

kiki@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환단고기 논쟁
    환단고기 논쟁
  2. 2신유빈 임종훈 WTT 파이널스 우승
    신유빈 임종훈 WTT 파이널스 우승
  3. 3여진구 카투사 입대
    여진구 카투사 입대
  4. 4이성윤 최고위원 출마
    이성윤 최고위원 출마
  5. 5샌안토니오 NBA컵 결승
    샌안토니오 NBA컵 결승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