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꿀먹이새' 멸종 위기…하와이에 모기 4000마리 투하

뉴스1 김경민 기자
원문보기

특정 박테리아 감염된 불임 수컷 모기 투입



파나마 감보아에서 발견된 붉은다리 꿀먹이새. 2025.5.11 ⓒ 로이터=뉴스1 ⓒ News1 국제부 공용 기자

파나마 감보아에서 발견된 붉은다리 꿀먹이새. 2025.5.11 ⓒ 로이터=뉴스1 ⓒ News1 국제부 공용 기자


(서울=뉴스1) 김경민 기자 = 하와이 마우이섬에 멸종 위기에 처한 토착 조류를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수컷 모기를 담은 캡슐을 공중에서 분산시키고 있다.

21일 복스 등 외신에 따르면 하와이 토착 조류가 급감하자 환경단체 '모기가 아닌 새(Birds, Not Mosquitoes)'는 마우이섬에 모기 개체 수를 줄이기 위해 특정 박테리아에 감염된 물지 않는 수컷 모기를 투하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하와이 토착 조류인 꿀먹이새(honeycreeper)는 모기로 전파되는 말라리아로 인해 급감하고 있다. 현재 하와이에선 꿀먹이새 50종 중 17종만 남아있다. 나머지는 고지대에 서식해 간신히 생존 중이다.

특정 박테리아에 감염된 수컷 모기는 번식이 불가능해 야생 암컷 모기와 짝짓기하더라도 알이 부화하지 않는다. 이를 통해 수컷 모기 수를 늘려 결과적으로 모기 증가를 억제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모기가 아닌 새는 지난해 11월부터 마우이우섬을 포함해 곳곳에 약 4000마리 이상의 수컷 모기를 살포했다.

km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2. 2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3. 3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4. 4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5. 5허훈 더블더블
    허훈 더블더블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