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6.6 °
메트로신문사 언론사 이미지

남양주시, 다산 정약용 모범단지 시상…"공동체가 도시의 힘"

메트로신문사 김용택
원문보기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20일 다산홀에서 '2025년 다산 정약용 모범·상생관리단지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은 최근 카카오 그룹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왕숙 도시첨단산업단지 내 AI 기반 클라우드 밸리 조성을 본격화하고 있는 남양주시가, 도시의 물리적 성장뿐 아니라 공동체 정신과 주거문화의 질적 향상을 함께 도모하고자 마련한 자리다.

시는 기존 '상상 더 이상 모범·상생관리단지 선정' 사업을 올해부터 '다산 정약용 브랜드화 사업'의 하나로 개편하고, 명칭을 '다산 정약용 모범·상생관리단지 선정'으로변경해 운영했다. 이에 따라 다산 정약용 선생의 핵심 가치인 △청렴 △애민 △공동체 △절용을 실천한 2개 단지를 선정해 표창했다.

이날 행사에는 주광덕 남양주시장을 비롯한 공동주택 입주민 및 관리주체 등 약 200명이 참석했으며, 시상식과 함께 소방 안전 및 방범 교육도 함께 진행되어 공동주택의 안전관리 역량 강화에도 기여했다. 앞서 시는 지난 2월 관내 의무관리 대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공고를 실시해 지난달 23일까지 신청을 받았으며, 이후 서류 및 현장 심사를 거쳐 △더힐포레4단지(500세대 미만) △다산반도유보라메이플타운아파트(1,000세대 이상)를 최종 선정했다.

더힐포레4단지는 △종이팩 전용 수거함 배치 △입주민 헌옷 나눔 행사 △고효율 LED 등 설치 △지구의 날 소등 행사 등을 통해 재활용 및 에너지 절약을 실천했으며, △작은도서관 내 정약용 도서 비치 △정약용 독후감 대회 개최 등 공동체 활동을 활발히 전개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다산반도유보라메이플타운아파트는 △유리창 청소기 렌탈 △공기구 대여 서비스 △입주민 도서 나눔 코너 설치 △아름다운가게 물품 기부 캠페인을 통한 수익금 기부△폐건전지함 및 소형가전 무상 수거함 설치 등을 통해 환경 보존에 힘썼으며, △'다산 정약용 선생 알기' 미션 수행 행사를 운영해 다산 정신의 현대적 계승에도 적극적으로 나선 점이 주목받았다.

주광덕 시장은 "도시의 성장은 건축물이나 기반시설만으로 완성되지 않는다"라며 "공동체를 존중하고 함께 살아가는 문화가 바로 지속 가능한 도시의 힘"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에 선정된 공동주택관리 모범사례가 관내 모든 아파트에 널리 확산해 남양주시가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정신을 계승하는 살기 좋은 도시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세리 부친 사문서 위조
    박세리 부친 사문서 위조
  2. 2주택 공급 신뢰성
    주택 공급 신뢰성
  3. 3김기현 로저비비에 압수수색
    김기현 로저비비에 압수수색
  4. 4오리콘 연간 랭킹
    오리콘 연간 랭킹
  5. 5연탄 나눔 봉사
    연탄 나눔 봉사

메트로신문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