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1.9 °
JTBC 언론사 이미지

단 하루만 빼고 상승 흐름…3000 돌파한 코스피, 전망은?

JTBC
원문보기
코스피 3년 6개월 만에 3000선 돌파
새 정부의 증시 부양책 기대감 크게 작용
"단기 조정 있어도 상승 흐름 이어질 것"


[앵커]

오늘(20일) 코스피가 3년 6개월 만에 3000선을 돌파했습니다. 중동 지역 불안에도 새 정부의 증시 부양 정책 기대감에 외국인 투자자가 대거 몰린 겁니다.

코스피는 새 정부 출범일부터 오늘까지 단 하루를 제외하고 매일 상승했는데, 앞으로 전망은 어떨지 정아람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오늘 코스피 지수가 3년 반 만에 3천 선을 돌파하며 3021.84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코스피는 새 정부 출범일부터 오늘까지 12거래일 가운데 이스라엘의 이란 공습이 있었던 13일, 단 하루를 빼고 11거래일 동안 상승했습니다.


중동 지정학적 위험에도 국내 증시가 꿋꿋하게 상승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겁니다.

이달 들어 어제까지 국내 증시는 전달보다 10% 넘게 올랐는데, 주요국 중에서도 상승률이 독보적입니다.

[박상현/iM증권 수석전문위원 : 저평가돼 있었던 것들이 어느 정도는 이제 정상화된 정도의 수준이고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 자체가 열린 시기가 아닌가…]


이른바 코스피 5천시대를 주창하며 출범한 새 정부의 증시 부양책 기대감이 가장 크게 작용했습니다.

국내 증시를 떠났던 외국인 투자자도 완연한 매수세로 돌아섰는데 대외 여건에 따라 단기 조정은 불가피하더라도 추세적으로 상승 흐름은 이어질 거란 전망입니다.

[김용구/유안타증권 수석연구원 : 관세 부과 90일 유예했던 게 이제 종료가 되는데 전후 과정에서 어쨌든 미국의 트럼프의 관세 압박은 더 올라올 거거든요. 숨 고르기를 하든 땀 좀 식히고 가는 어떤 흐름들은 나타날 수 있겠지만 방향은 여전히 유효하다.]


다만 전제 조건은 있습니다.

결국 상승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선 경제 전반에서 실질적인 변화가 뒷받침돼야 한단 지적입니다.

[황세운/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 상법 개정이라든지 또는 개인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여러 가지 조치들, 시장이 변화의 흐름을 뚜렷하게 인지할 수 있는 그런 상황으로 이어져야 현재의 상승 모멘텀이 계속해서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영상편집 구영철 / 영상디자인 신하림]

정아람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KB스타즈 3연패 탈출
    KB스타즈 3연패 탈출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김혜경 여사 문화협력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