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삼성운용·쿼터백 ‘한국 배분’ 퇴직연금 RA 알고리즘 6개월 수익률 1위

이투데이
원문보기

삼성자산운용은 로보어드바이저(RA) 전문 운용사 쿼터백자산운용과 함께 출시한 ‘삼성자산x쿼터백 한국 자산배분_P[주식70]’ 전략 퇴직연금 RA 알고리즘이 6개월 수익률 25.4%를 기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테스트베드에 등록된 전체 자산군과 전체 유형(적극투자형, 위험중립형,안정추구형)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중 가장 높은 성과다.

RA는 투자자의 성향, 목표, 시장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자동으로 운용 지시를 내리는 비대면 자산관리 서비스다. 퇴직연금과 같이 장기 관점에서 꾸준하고 안정적 운용이 필수적인 자산군에는 일관된 전략을 유지할 수 있다.

‘삼성자산x쿼터백 한국 자산배분_P[주식70]’ 전략 퇴직연금 RA 알고리즘은 쿼터백자산운용이 자체 개발한 매크로 진단 모델과 데이터 기반 알고리즘에 따라 자동으로 운용된다. 경기 지표, 기업 실적, 투자 심리 등 방대한 글로벌 데이터를 분석해 자산별 투자 신호를 도출하고 전략에 반영한다.

해당 서비스는 개인형퇴직연금(IRP)에서 가입자가 적립금 운용을 직접 지시하지 않고 투자 일임업자의 RA가 가입자를 대신해서 운용을 지시한다. 가입한도는 IRP 계좌당 연간 900만 원이며 매년 900만 원씩 증애괸다. 남은 한도는 이월할 수 있다.

심현수 쿼터백자산운용 운용총괄(CIO) 전무는 “한국 배분 전략은 국내 상장지수퍼늗(ETF)를 활용해 국내 주식 섹터 비중과 국채 듀레이션을 조절하는 자산 배분형 전략”이라며 “투자자 위험 성향에 따라 주식과 채권의 비중이 조정되며, 최근에는 건설·증권·소프트웨어 등 주도 섹터에 대한 적극적인 비중 배분이 성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삼성자산운용은 다가오는 25일 오후 6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웹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웹세미나에서는 시장 시황, RA 일임 서비스 소개와 삼성자산운용x쿼터백자산운용 알고리즘 전략의 특징과 강점을 설명할 계획이다.

[이투데이/윤혜원 기자 (hwyo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전준호 별세
    전준호 별세
  2. 2스위스 리조트 폭발
    스위스 리조트 폭발
  3. 3강선우 제명
    강선우 제명
  4. 4손흥민 토트넘 이적
    손흥민 토트넘 이적
  5. 5송도순 별세
    송도순 별세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