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6.6 °
아이뉴스24 언론사 이미지

"카카오, 사회적 비판에 크게 위축...김범수 '평화적으로' 잘 풀어보라는 의미로 이해"

아이뉴스24 정유림
원문보기
20일 김성수 전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각자대표 신문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SM엔터테인먼트(SM) 인수 과정에서 불거진 시세조종 의혹에 관한 재판에서 김성수 전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각자대표는 관련 혐의를 부인했다.

서울남부지방법원 전경. [사진=아이뉴스24 DB]

서울남부지방법원 전경. [사진=아이뉴스24 DB]



20일 서울남부지방법원 형사합의15부(부장판사 양환승) 심리로 진행된 공판에서 김 전 대표는 "당시 카카오는 많이 위축된 상태였다"며 "합법적으로 주식을 사는 행위 그 자체에 대해서도 사회적 비판을 받으면 어쩌나 (내부에서) 굉장히 우려했고 (그로 인해) 어려운 마음으로, 회사의 입장을 시장에 알리자는 목적으로 입장을 낸 것"이라고 증언했다.

앞서 2023년 2월 7일 카카오는 SM과의 사업협력계약 체결을 발표했는데 하이브의 입장문(카카오-SM의 사업협력계약 비판, 2023년 2월 24일)으로 카카오도 대응 차원의 입장(기존 전략의 전면적 수정이 불가피해 모든 방법을 적극 강구할 예정, 2023년 2월 27일)을 내놓은 바 있다. 이후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하이브의 SM 주식 공개매수 마지막 날인 2023년 2월 28일 장내매수를 통해 SM 주식 4.9%를 확보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김 전 대표는 "(당시 사회적 여론이 부정적인 등으로) 카카오는 조그만 의사결정도 어려웠던 상황이었다"며 "(SM과의 사업 협력을 비판하는) 하이브의 입장에 대응해 회사의 입장을 낸 후, (여론에서) 카카오가 무리하게 무언가를 한다는 반응이 있었다면 SM 주식을 안 샀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2023년 2월 15일 투자심의위원회 회의 이후 배재현 전 카카오 투자총괄대표가 강호중 CA협의체 사업전략팀장(전 투자전략실장)과의 통화 녹취록에서 '(김 위원장이 말한) 평화적으로 가져오라, 이게 무슨 소리야, 골치 아프다' 등의 언급과 관련해 김 전 대표는 "배 전 대표가 당시에 어떤 생각으로 그렇게 표현한 것인지는 (제가) 알 수 없지만 김범수 창업자가 갈등을 워낙 싫어하는 성격이어서 평화적으로, 원만하게 해결하라는 의미였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 창업자가 제게는) 방준혁 넷마블 의장(방시혁 하이브 의장과 친척 관계로 알려짐)을 만나보라고 한 것도 방 의장과 제가 서로 아는 사이인 만큼 만나서 방법을 찾아 보라는 뜻으로 이해했다"고 덧붙였다.


하이브의 SM 공개매수가 성공할 경우, SM 지분을 장내매수하는 것도 사실상 무의미한 것이 아닌지 등을 물은 검찰의 추궁에 김 전 대표는 "SM과 체결한 사업협력계약을 지키는 것도 중요했지만 이수만 전 SM 총괄 프로듀서가 제기한 가처분 소송(카카오에 대한 SM 신주·전환사채 발행금지)의 결론이 안 났던 상황이었다"며 "어느 정도라도 지분을 가지고 있으면 하이브와 협상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했던 것"이라고 했다.

이날 김 전 대표는 과거 검찰의 조사 등을 물은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잠시 말을 잇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김 전 대표는 "면담까지 포함하면 (검찰) 조사를 10차례 정도 받은 걸로 기억한다"며 "그 자리(조사)를 한시라도 빨리 벗어나고 싶다는 마음도 들었고 개인적으로 굉장히 힘든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다음 공판은 오는 7월 4일로 예정돼 있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세리 부친 사문서 위조
    박세리 부친 사문서 위조
  2. 2주택 공급 신뢰성
    주택 공급 신뢰성
  3. 3김기현 로저비비에 압수수색
    김기현 로저비비에 압수수색
  4. 4오리콘 연간 랭킹
    오리콘 연간 랭킹
  5. 5연탄 나눔 봉사
    연탄 나눔 봉사

아이뉴스24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