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속보]수도권·강원 시간당 30㎜ 비…행안부, 중대본 1단계 가동

중앙일보 조문규.김자명
원문보기
전국에 많은 비가 예보된 가운데 20일 대전 대덕구 한국수자원공사 물관리종합상황실에서 직원들이 호우대비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뉴스1

전국에 많은 비가 예보된 가운데 20일 대전 대덕구 한국수자원공사 물관리종합상황실에서 직원들이 호우대비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뉴스1



행정안전부가 수도권과 강원도에 호우특보가 발효돼 20일 오후 2시 30분 부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가동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 시각 현재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수도권과 강원도를 중심으로 시간당 30㎜ 내외의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고 있다.

이날 밤부터 21일 오후 사이 정체전선이 남쪽으로 이동해 충청· 전라권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20∼21일 예상 강수량은 수도권 30∼80㎜(많은 곳 120㎜ 이상), 강원 내륙·산지 50∼100㎜(많은 곳 120㎜ 이상), 충청권 50∼100㎜(많은 곳 180㎜ 이상), 전북 50∼100㎜(많은 곳 180㎜ 이상) 등이다.



중대본은 호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에 철저한 대응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재난 문자와 마을 방송을 활용해 기상정보와 국민행동요령을 홍보해달라고 강조했다.

또 과거 산불 피해지역이나 산사태 우려 지역 등 취약지역에 대한 예찰을 강화하고, 위험 우려 시에는 신속하게 출입을 통제하고 인근 주민들을 대피시킬 것을 당부했다. 거동이 불편한 노인 등의 안전을 수시로 확인하고 유사시에는 대피를 지원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 경찰, 소방 등 관계기관끼리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위험징후가 포착되는 즉시 공동으로 대응하는 등 협력을 강화할 것을 당부했다.

조문규 기자 chomg@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예진 현빈 아들
    손예진 현빈 아들
  2. 2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3. 3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4. 4쿠팡 정부 진실 공방
    쿠팡 정부 진실 공방
  5. 5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