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경제읽기] 코스피 3,000선 돌파…새 정부 추경안 편성

연합뉴스TV 김영수
원문보기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강세를 이어오던 코스피가 장중 3,000선을 돌파했습니다. 2022년 1월 이후 3년 5개월여 만입니다. 최근 이스라엘·이란 분쟁 등으로 글로벌 지정학적 긴장감이 고조되면서 국제금융시장에서 불확실성이 커졌는데요. 그럼에도 국내 증시의 상승세가 이어진 이유가 뭘까요?

<질문 2> 코스피가 이번주 5영업일 연속 상승 흐름을 이어갔는데요. 이러한 흐름이 계속 이어질까요?


<질문 3> 어제(19일) 30조 5천억 원 규모의 새 정부 첫 추경안이 의결됐습니다. 이 대통령은 경기침체가 계속되고 있고 서민들 고통이 매우 크다며 지금은 국가 재정 사용이 필요한 때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과감한 재정 투입이 경기를 살리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질문 4> 이번 추경안의 핵심은 10조원이 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입니다. 발표 전부터 보편인지 선별인지 논란이 됐던 지원 대상은,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걸로 결정했습니다. 다만 소득별로 차등이 있죠?

<질문 5>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원과 관련해 이 대통령은 “소득지원과 경기부양 측면에서 공평하게 하자는 생각을 했다”며 부처에서 잘 고려한 것 같다고 평가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생산자물가가 1년 6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내렸습니다. 5월 생산자물가는 4월(120.14)보다 0.4% 낮은 119.66으로, 두 달 연속 하락을 이어갔습니다. 특히 참외, 양파를 비롯한 농산물 가격이 큰 폭으로 떨어졌는데요. 소비자가 장을 보면서 체감하려면 시간이 걸리죠?

<질문 7> 생산자물가가 두달째 하락세를 이어갔지만 냉동만두와 초콜릿 등 일부 가공식품과 축산물, 또 음식점 및 숙박시설의 오름세는 컸는데요.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질문 8> 내년에도 최저임금이 업종별 구분없이 단일하게 적용됩니다. 앞서 경영계는 음식점업 등 지불 여력이 취약한 업종에 대해선 최저임금을 낮게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는데요?


<질문 9> 경영계는 내년 최저임금을 올해와 같은 1만 30원(시급)으로 동결하자고 제안했고, 노동계는 올해보다 14.7% 오른 1만 1,500원을 최초 요구안으로 발표했습니다. 양측 최초 요구안 차이는 1,470원입니다. 오는 26일부터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갈 예정이지만 의견차가 커 진통이 예상되는데요?

#코스피 #3000선 #추경안 #이대통령 #민생회복소비쿠폰 #생산자물가 #최저임금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영수(kys6252@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