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中 "군사 충돌 깊이 우려…이스라엘, 즉시 휴전해야"

뉴시스 박정규
원문보기
중국 외교부 "中시민 1600명 이란서 안전하게 철수"
[테헤란=AP/뉴시스] 18일(현지 시간)  이란 테헤란에서 이스라엘의 공격을 받은 후 연기가 치솟고 있다. 2025.06.19.

[테헤란=AP/뉴시스] 18일(현지 시간) 이란 테헤란에서 이스라엘의 공격을 받은 후 연기가 치솟고 있다. 2025.06.19.


[베이징=뉴시스]박정규 특파원 = 중국 정부가 이란과 이스라엘 간 군사 충돌과 관련해 이스라엘을 향해 즉각 휴전하라고 촉구했다.

궈자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9일 정례브리핑에서 "이스라엘과 이란의 군사 충돌이 일주일째 지속되고 있고 점점 더 격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이는 양국 인민에게 큰 피해를 줄 뿐 아니라 지역과 세계의 평화·안정에도 심각한 충격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궈 대변인은 "중국은 이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충돌의 격화에는 승자가 없고 더 큰 파괴와 더 큰 혼란을 초래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충돌 당사자, 특히 이스라엘이 지역 국가·인민의 이익을 중시해 즉시 휴전하고 전쟁을 멈추며 현재의 긴장 국면을 완화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궈 대변인은 또 현지 자국 교민 상황과 관련해서는 "현재까지 외교부와 이란, 이스라엘 및 주변 관련 국가 대사관·영사관의 조직과 협조 하에 1600여명의 중국 공민(시민)이 이란에서 안전하게 철수했고 수백 명의 중국 공민이 이스라엘에서 철수했다"며 "계속 중국 공민의 안전한 이동과 철수를 전력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k76@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맨유 아모림 감독 경질
    맨유 아모림 감독 경질
  2. 2한중관계 복원
    한중관계 복원
  3. 3신동엽 짠한형 이민정
    신동엽 짠한형 이민정
  4. 4고우석 MLB 도전
    고우석 MLB 도전
  5. 5한중관계 전면 복원
    한중관계 전면 복원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