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12.9 °
JTBC 언론사 이미지

대통령 경호처, 스크린 골프장 설치 의혹 '유령 건물' 자료 '비공개' 처리

JTBC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지난해 국정감사 때 윤건영 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조감도' 등을 통해 존재가 드러난 곳입니다.

한남동 대통령 관저의 한 건물, 윤석열 전 대통령 시기 스크린 골프장 설치 의혹을 받았습니다.

대통령실은 처음에는 '허름한 창고'라고 설명했다가 이후 '골프 연습장 설치를 검토한 것은 맞다'고 말을 바꿨습니다.

등기까지 안 돼 공사비 출처를 놓고 대납 의혹까지 불거지며, 현재 서울중앙지검이 뇌물 혐의로 윤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최근 윤건영 의원은 이 건물의 계약서와 견적서 등 서류 일체를 대통령 경호처에 요청했습니다.

돌아온 답변은 "대통령기록물관리법에 따라 기록관으로 이관되어 현재는 보관하지 않고 있다"는 게 전부였습니다.


확인 결과, 경호처는 해당 자료들을 국민들은 열람할 수 없는 '비공개 일반기록물'로 설정해둔 상태입니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모든 자료들을 비공개 자료로 묶어 놓은 것 같습니다. 한남동 관저 이전 자체가 국민들에게는 의혹 덩어리입니다. 무허가 업자가 공사를 시작했고요, 그 모든 것들에 대한 기록들을 비공개로 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기록관리 전문가에 따르면 비공개 일반기록물이라 하더라도

국회증언감정법에 따라 대통령기록관은 국회의원의 자료 제공 요청을 받아들여야만 합니다.

윤건영 의원은 자료를 요청해 둔 상태라며 관저 관련 의혹을 끝까지 밝히겠다는 입장입니다.




하혜빈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재석 놀뭐 멤버
    유재석 놀뭐 멤버
  2. 2트럼프 김정은 회동
    트럼프 김정은 회동
  3. 3태풍상사 이준호
    태풍상사 이준호
  4. 4전북 현대 우승
    전북 현대 우승
  5. 5조용훈 추락사
    조용훈 추락사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