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23.4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국민 검증서 탈락" "망신주기 불과"…여야, 김민석 신경전

연합뉴스TV 양소리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앵커]

여야는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한 이재명 정부 내각 인선을 둘러싸고 신경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거세진 국민의힘의 공세에 더불어민주당의 방어 태세도 강화되는 모양새인데요.

자세한 소식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봅니다.

양소리 기자!

[기자]


네, 오늘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이종석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 중인데요.

이재명 정부 들어 첫 번째 국회 인사청문회입니다.

이 후보자는 물론 다음 주 인사청문회를 앞둔 김민석 총리 후보자를 놓고 국민의힘이 공세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특히 김 후보자의 정치자금 의혹과 금전거래 논란을 부각하고 있는데요.

국민의힘 김용태 비상대책위원장은 오늘 오전 '인사청문회 대책회의'를 열고, 김 후보자의 재산 내역은 "단순한 해명으로 덮을 사안이 아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용태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김민석 후보자는 이미 국민 검증에서 탈락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께 촉구합니다. 더 늦기 전에 철회하십시오."


김 후보자가 민주당 최고위원직을 수행하면서 중국 칭화대를 졸업한 걸 둘러싸고도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데, 국민의힘 소속 인사청문위원들은 법무부를 찾아 김 후보자의 당시 출입국 자료 제출을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공격이 도를 넘었다며 엄호에 나섰습니다.

특히 김 후보자의 전 부인까지 인사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하겠다는 국민의힘의 주장은 '망신주기'에 불과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진성준 /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우리 헌법이 정한 인사청문이 정치보복과 내란동조의 연장선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민주당은 인사청문회법 개정을 빠르게 추진할 것입니다."

전현희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정치검찰의 망신주기식 '묻지마 수사'를 방불케 한다"며 국민의힘의 공세를 비판했고요.

이언주 최고위원은 라디오에 나와 김 후보자 관련 의혹 제기에 대해 "과거에 해명되거나 결론이 났던 부분이 상당한데도 국민의힘에서 다짜고짜 사퇴하라고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이종석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이 후보자의 대북관 등을 둘러싼 야당의 공세가 펼쳐졌는데요.

이 후보자는 '자신을 자주파라고 생각하냐'는 국민의힘 권영세 의원의 질문에, "자주파도 동맹파도 아니다"라며 국익을 따라왔다고 답했습니다.

[앵커]

공석이 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직을 어느 당이 가져갈 것인지를 놓고 여야 간 논의는 좀처럼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고요?

[기자]

네, 국민의힘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과 법제사법위원장을, 관례에 따라 야당이 맡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정보위원장, 외통위원장, 국방위원장을 다 내려놓을 용의도 있으니, 법사위원장을 달라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민주당은 22대 국회가 문을 열 때 상임위원장 배분이 끝났다며 이는 협의 대상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양당 원내지도부는 오늘 오후 상임위원장 선출 문제와 본회의 일정 협의를 포함한 추가 협상에 나설 예정입니다.

[앵커]

국민의힘에서는 쇄신 방향을 두고 불협화음이 계속되고 있네요.

[기자]

네, 김용태 비상대책위원장은 자신이 제시한 '5대 개혁안'을 통한 쇄신을, 송언석 원내대표는 '혁신위원회' 설치를 통한 개혁을 각각 주장하고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오늘 국회에서 취재진을 만나 "송 원내대표가 혁신위를 설치한다면, 5대 개혁안에 대한 당원 여론조사가 첫 과제가 돼야 한다"는 취지로 답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다음 주부터 지역을 순회하며 당원들에 개혁안 필요성을 설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송 원내대표는 혁신위는 김 위원장의 뜻을 확대ㆍ발전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혁신 방안을 놓고 김 위원장과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악의적 프레임"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현장연결 주년규]

#김민석 #청문회 #이재명정부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국정원장 #법제사법위원장 #국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양소리(sound@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준호 김지민 결혼식
    김준호 김지민 결혼식
  2. 2김소영 오상진 부부
    김소영 오상진 부부
  3. 3광명 아파트 화재
    광명 아파트 화재
  4. 4김승우 김남주 부부
    김승우 김남주 부부
  5. 5이준영 음주운전
    이준영 음주운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by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