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0.7 °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NIA, 라오스서 ‘한-아세안 디지털정부 협력 포럼’ 개최

디지털데일리 권하영 기자
원문보기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와 함께 6월 19일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한-아세안 디지털정부 협력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디지털정부 혁신을 위한 인공지능(AI) 생태계 조성을 주제로 기획됐으며, 한국과 라오스 간 수교 30주년을 함께 기념하는 동시에 아세안 협력국들과의 실질적인 협력 기반 및 중장기적인 협력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된다.

포럼에는 공적개발원조(ODA) 정보화 사업의 일환으로 현재 디지털정부협력센터가 운영 중인 라오스와 캄보디아, 그리고 디지털정부 협력사업이 완료된 인도네시아의 고위급 공무원과 전문가들이 참석한다. 각국의 인공지능 정책, ODA 협력 사례, 한국의 디지털정부 우수 사례가 발표되며, 다양한 국제협력 모델이 공유될 예정이다.

포럼은 총 세 개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분야에서는 ‘디지털정부 혁신을 위한 인공지능 생태계’를 주제로, 한국, 라오스,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정부 대표들이 각국의 주요 정책과 전략 발표와 토론을 통해 상호 이해를 넓히고 협력 의제를 도출할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ODA 기반 디지털정부 협력’을 주제로, KOICA와 라오스 기술통신부가 ICT·디지털정부 분야의 ODA 협력 성과와 전망을 소개한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한국의 디지털정부 우수시스템’를 중심으로, 관세청의 전자통관 시스템, KLID의 지역정보화시스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소프트웨어 R&D 전략 등 다양한 사례가 발표된다.

한편, 국내 디지털 솔루션 기업인 한국기업보안, 에이아이웍스가 이번 포럼에 참여해 아세안 정부 관계자들과 기술 협력은 물론, 시장 진출에 대한 협력 가능성을 논의할 예정이다.

NIA 황종성 원장은 개회사에서 “한-아세안 디지털정부 협력포럼은 인공지능과 디지털정부 분야의 상호 발전을 위한 플랫폼이자, 각국이 디지털 전환 시대를 함께 준비하는 협력의 장”이라며 “NIA는 지속가능한 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정책, 기술, 제도 전반에 걸친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김성제 의왕시장 심정지
  2. 2신생아 유기 사망
    신생아 유기 사망
  3. 3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샤이니 키 주사이모 논란
  4. 4진서연 쇼핑몰 사장
    진서연 쇼핑몰 사장
  5. 5김민종 결혼발언
    김민종 결혼발언

디지털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