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고려아연 적대적 M&A, 공급망 위기 초래”

헤럴드경제 김성우
원문보기
‘적대적 M&A’ 주제 전문가 토론회
“국가핵심기술 보호 필요성 커져”
18일 ‘글로벌 투자의 딜레마: 적대적 M&A와 LP 투자 리스크’를 주제로 한 전문가 토론회가 서울 조선 팰리스 호텔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세계 1위 비철금속 기업 고려아연에 대한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이하 MBK)의 적대적 인수 시도가 글로벌 연기금(LP) 투자 리스크와 동맹국 공급망 위기를 초래하고, 한미 경제안보 동맹을 위협하는 새로운 지정학적 리스크로 떠오를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MSP) 의장국 기업인 고려아연을 둘러싼 이번 경영권 분쟁은 캐나다연금투자위원회(CPPIB)와 미국 주요 연기금 등 북미권 자금이 동맹국 기간산업의 적대적 M&A에 활용되고, 글로벌 연기금의 수탁자 책임과 경제안보 정책 간 구조적 모순을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국과 연계돼 있는 MBK의 복잡한 투자 구조로 인해 기존 투자 심사 체계로는 위험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드러났고, 국가핵심기술 보호를 위한 새로운 투자 심사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발제를 맡은 유효상 유니콘경영경제연구원 원장은 “이번 적대적 인수 시도 사례는 기업 인수·합병에서 기업가치 평가 기준이 바뀌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사모펀드의 자금 출처가 어디인지, 인수 대상 기업이 국가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함께 고려하는 새로운 기업가치 평가 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성우 기자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예진 현빈 아들
    손예진 현빈 아들
  2. 2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하나은행 사키 신한은행
  3. 3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김동완 가난 챌린지 비판
  4. 4쿠팡 정부 진실 공방
    쿠팡 정부 진실 공방
  5. 5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황하나 마약 투약 혐의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