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대통령 공약에 한은 총재 힘 실었다…코인·전자결제株 줄줄이 폭등

머니투데이 송정현기자
원문보기
[오늘의포인트]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별관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설명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 총재는 이 자리에서 "올해 상반기 중 가공식품과 일부 서비스가격이 인상된 점은 연중 상방 요인으로 작용하겠으나, 낮은 수요압력 등이 이를 상쇄하면서 올해 하반기 중 소비자물가와 근원물가 상승률은 모두 1%대 후반 수준에서 안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2025.6.18/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8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별관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설명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 총재는 이 자리에서 "올해 상반기 중 가공식품과 일부 서비스가격이 인상된 점은 연중 상방 요인으로 작용하겠으나, 낮은 수요압력 등이 이를 상쇄하면서 올해 하반기 중 소비자물가와 근원물가 상승률은 모두 1%대 후반 수준에서 안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2025.6.18/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전날 한국은행 총재가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자 19일 국내 증시에서 코인·전자결제 관련주들이 큰 폭으로 오르는 중이다. 여기에 미국 상원이 스테이블코인을 제도화하는 법안을 통과했다는 소식까지 더해지면서 원화 스테이블코인 도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영향이다.

이날 오전 11시4분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 시장에서 한국정보통신은 가격제한폭(29.98%)까지 상승한 1만710원에 거래 중이다.

이 밖에도 신세계 I&C(17.6%), 카페24(6.6%), NHN KCP(6.2%), KG이니시스(3.8%), 카카오페이(2.3%) 등 주요 전자결제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 중이다. 한컴위드와 같은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 솔루션 기업들도 11% 이상 급등 중이다.

이들 기업들은 원화 스테이블코인이 도입이되면 새로운 결제 수단을 통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이들 기업들이 발행 주체가 될 가능성도 언급된다.

스테이블코인이란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정 자산에 가치를 고정한 가상화폐를 말한다. 주로 미 달러화나 유로화 등에 교환가치가 고정되게 설계된다.

아이티센글로벌(5.6%), 미투온(7.4%) 등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준비 중인 기업들도 눈에 띄게 상승 중이다. 아이티센글로벌은 화폐 연동 기반의 스테이블코인 발행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미투온은 최근 스테이블코인 기반의 온라인 카지노 사업을 시작했다.


이들 주가 강세는 전날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기자 간담회를 통해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밝히며 전향적인 태도를 보인 덕택이다. 이어 이 총재는 외환 관리, 지급결제업무 주체 변화 등을 언급하며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 담당 부처가 자리 잡히는 대로 부처 간 협의를 통해 정책을 가다듬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이 총재의 발언은 정치권에서의 제도적 움직임과 맞물리며 원화 스테이블 코인 도입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원화 스테이블코인 도입은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 중 하나다. 지난 10일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디지털자산 기본법'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해당 법안은 대통령 직속 디지털자산위원회를 신설해 관련 산업을 국가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육성하며 정책 조율을 하도록 하고, 디지털자산 발행을 법률로 허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키움증권 리서치센터는 전날 보고서를 통해 "스테이블코인이 제도권 안으로 들어가기 시작했다"며 "이재명 대통령의 주요 공약 세부 내용에 원화 스테이블코인 발행·유통 등 활용방안 마련을 직접 언급했다"며 "이에 따라 임기 내 관련 시장 활성화를 위한 법안 마련 등 제도권 내 포섭 정책이 적극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 상원에서는 스테이블코인 규제 법안인 '지니어스(GENESIS)' 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 법안은 스테이블코인 산업의 규제를 명확히 하여, 소비자 신뢰를 제고하고 시장 확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황수욱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지니어스 법안에 대해 "스테이블코인 산업을 독려하는 법안으로 해석되며, 규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소비자 신뢰를 제고한다"고 분석했다.

송정현 기자 junghyun792@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윤석열 사형 구형
    윤석열 사형 구형
  2. 2이민성호 우즈벡 졸전
    이민성호 우즈벡 졸전
  3. 3전광훈 서부지법 난동
    전광훈 서부지법 난동
  4. 4이병헌 이민정 딸
    이병헌 이민정 딸
  5. 5한일정상회담 드럼
    한일정상회담 드럼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