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2.2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파월 연준 의장에 또 “멍청한 사람” 맹비난…“금리 인하 안 할 것”

이데일리 김상윤
원문보기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을 다시 겨냥해 “멍청한 사람(stupid person)”이라고 비난하며, 연준이 이날 기준금리를 인하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밖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멍청한 사람을 데리고 있다”며 “솔직히 오늘도 금리를 인하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럽은 10차례나 금리를 내렸지만, 우리는 한 번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그는 정치적인 사람 같지만 똑똑하지 않다”며 “그로 인해 미국이 막대한 손실을 보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후 줄곧 파월 의장의 금리정책에 불만을 드러내왔으며, 기준금리를 최소 2%포인트 더 낮춰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기준금리 결정과 함께 향후 경제 전망을 발표하기 약 4시간 전에 나왔다.

시장에서는 이번 회의에서 금리 인하 가능성은 낮게 보고 있으며, 첫 인하 시점은 오는 9월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연준의 현재 기준금리는 4.25~4.50% 수준이다.

파월 의장을 비롯한 연준 위원들은 경기의 불확실성이 여전한 만큼 금리 조정에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지난 4월부터 시행된 트럼프 행정부의 대이란·중국 관세 조치의 영향이 아직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어, 인플레이션 지표에도 큰 변화가 없는 상황이다. 연준은 이날 오후 기준금리 결정과 함께 향후 정책 방향 및 경제지표 전망치를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김혜경 여사 UAE
    김혜경 여사 UAE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