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소상공인·자영업자 '빚 탕감' 예산도…선정 기준 등 논의중

JTBC
원문보기


[앵커]

이번 추경안에는 코로나와 비상계엄 등으로 빚더미에 앉게 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빚을 탕감해주는 예산도 들어가 있습니다.

빚을 완전히 없애주는 건지, 그 대상은 어떻게 선정할지 주목되는데 계속해서 함민정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추경을 통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 부채 일부를 탕감할 계획입니다.

[진성준/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 (추경안에) 채무 조정을 위한 예산도 크게 편성돼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취약 차주의 재기를 지원할 수 있도록 일정 수준의 채무를 정부가 매입해서 소각하기로 했다…]


2023년 한 해 100만 명에 달하는 자영업자가 가게 문을 닫았습니다.

겨우 업장을 유지하는 사람들도 상황은 어려워, 지난해 말 자영업자 대출 연체율은 11.16%로 역대 최고치 수준까지 올랐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은 선거 운동 기간, 이들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5월 21일) : 다른 나라는 코로나 때 다 국가 부채가 늘었는데 대한민국은 똑같거나 줄어들었어요. 대신 가계부채, 민간부채가 확 늘어났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됐습니까. 다 빚쟁이 됐지요?]

비상계엄 사태까지 겹쳐, 채무 만기를 연장하거나 이자를 지원하는 것만으로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큽니다.

[이정문/더불어민주당 정책위부의장 : 최근 또 계엄으로 인해서 소상공인들이 올 6월까지 많은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에 그 대상 범위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확대해서 많은 분들이 그에 따라서 혜택을 볼 수 있게끔 요청했습니다.]


빚 탕감 대상의 선정 기준 등은 논의 중입니다.

이번 추경안에 대해 국민의힘은 필요성은 공감한다면서도 국가 채무가 늘어나게 될 우려 등은 따져봐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송언석/국민의힘 원내대표 : 채무 늘려서 수정하겠다는 뜻인데 거기에 추경해서 사업하겠다 해서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것까지 국가채무 늘어날 가능성 큽니다.]

[영상취재 박재현 김영묵 / 영상편집 박선호 / 영상디자인 송민지]

함민정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