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SBS 언론사 이미지

"제가 소년공 시절..." "몇 살 때?" 화들짝…"국민·야당과 대화하라" 정상들의 조언 [자막뉴스]

SBS 배성재 기자
원문보기
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캐나다를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이 현지시간 17일 오전 캐내내스키스 현지에서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과 만났습니다.

G7 정상회의 초청국 자격으로 캐나다를 찾은 양 정상은 가난했던 어린 시절의 어려움과 정치적인 핍박을 이겨내고 결국 선거에서 승리했다는 점 등 공통점을 거론했다고,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전했습니다.

특히 이 대통령이 소년공 시절 공장 프레스기에 눌려 팔을 다친 일화를 소개하자, 룰라 대통령은 "몇 살 때 일이었냐"며 깊은 관심을 보였다고 강 대변인은 설명했습니다.

룰라 대통령은 자리를 마치고 일어서며 이 대통령을 향해 "국민들이 뽑아준 이유를 잊지 않는다면 성공한 대통령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한 것으로도 전해졌습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약식 회동을 가졌습니다.

이 대통령이 12.3 계엄과 탄핵 등을 말하자,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9월에 열릴 유엔 총회에서 이 대통령이 한국의 민주주의 회복력에 관한 이야기를 직접 들려주면 좋겠다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외에도 클라우디아 셰인바움 멕시코 대통령,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도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이 대통령이 세인바움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 비결을 묻자 세인바움 대통령은 일주일에 3, 4일은 직접 시민을 찾아가 대화하고 야당과의 토론도 이어간다고 답했고, 이 대통령도 깊은 관심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모디 인도 총리는 2천 년 전 가야의 김수로왕과 혼인한 인도 아유타야 출신 허황옥 공주와 그의 성씨인 김해 허씨를 언급하면서, 한국에 대한 깊은 애정을 전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습니다.

(취재 : 배성재, 영상취재 : 김남성·이병주, 영상편집 : 이승진, 디자인 : 김보경, 제작 : 디지털뉴스편집부)

배성재 기자 ship@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임종훈 신유빈 우승
    임종훈 신유빈 우승
  2. 2변요한 티파니 결혼
    변요한 티파니 결혼
  3. 3중러 폭격기 도쿄 비행
    중러 폭격기 도쿄 비행
  4. 4정준하 거만 논란
    정준하 거만 논란
  5. 5정준하 바가지 논란
    정준하 바가지 논란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