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檢 김건희 주가조작 인지 육성 확보…'부실 수사' 논란 불가피

뉴스1 정재민 기자
원문보기

4년 반 수사 후 무혐의…재수사 50여일 만에 증거 확보

檢, 金 소환 통보했지만 병원행…특검 '대면조사' 카드 만지작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공동취재)/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윤석열 전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공동취재)/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검찰이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사건 재수사 두 달 만에 김 여사가 주가조작 사실을 알고 있다는 정황이 담긴 육성 파일을 확보하면서 부실 수사 논란도 재점화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형사부(부장검사 차순길)는 최근 미래에셋증권 측을 압수수색 하는 과정에서 김 여사가 본인의 계좌를 관리하던 미래에셋증권 계좌 담당 직원과 2009~2011년 약 3년간 통화한 내용이 담긴 녹음 파일 수백 개를 확보했다.

녹음 시기는 주가조작 혐의의 공소시효가 지난 1차 작전(2009년 12월 23일~2010년 10월 20일)은 물론 공소시효가 남은 2차 주가 조작 시기(2010년 10월~2012년 12월)에 이뤄졌다.

파일 일부엔 김 여사가 증권사 직원과 통화하며 '블랙펄에 계좌를 맡기고 (수익이 나면) 40% 수익을 주기로 했다', '계좌 관리자 측이 수익금 배분을 과도하게 요구한다' 등 취지로 말한 내용이 담겼다고 한다.

또 김 여사가 해당 직원과 자신 명의 주식 계좌 인출 내역 및 잔고 등이 적힌 이른바 '김건희 엑스파일'을 함께 검토하는 내용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여사는 권오수 전 도이치모터스 회장과 공모해 2010년 1월~2011년 3월 증권계좌 6개를 위탁하거나 요청에 따라 매매하는 등 전주(錢主) 역할로 시세조종에 가담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앞서 사건을 4년 반 동안 수사한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김 여사의 주가조작 가담 방조 의혹에 대해 지난해 10월 무혐의 처분했다. 당시 검찰은 김 여사 계좌가 일부 동원된 것은 맞지만 김 여사가 시세 조종을 인지하거나 가담했다고 볼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판단했다.

당시 수사팀은 수사 결과 발표 브리핑에서 "김 여사가 주범들과 공모했거나 그들의 범행을 인식 또는 예견하면서 계좌 관리를 위탁하거나 주식 매매 주문을 하는 등 범행에 가담했다는 점을 인정하기 어려워 기소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서울고검이 지난 4월 25일 재수사 결정을 발표한 뒤 50여 일 만에 김 여사가 주가조작에 가담한 정황을 보여주는 핵심 증거를 찾게 되면서 검찰을 향한 부실 수사 비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헌법재판소는 부실 수사를 이유로 탄핵 소추된 이창수 전 서울중앙지검장 등 사건을 전원일치 의견으로 기각하면서도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적절히 수사했거나 수사를 지휘·감독했는지 다소 의문이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검찰은 지난 16일 김 여사 측에 늦어도 다음 주까지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는 출석요구서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특검 구성 후 사건 이첩 요청을 받을 때까지 예정된 수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김 여사는 검찰이 출석 요구서를 보낸 지 불과 몇 시간 뒤 서울아산병원에 입원했다. 김 여사는 기존 내·외과 질환이 악화한 데다 극심한 우울증이 더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로부터 공을 넘겨받을 특검은 김 여사에 대한 대면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 여사 관련 사건을 맡은 민중기 특별검사는 전날 "김 여사 대면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며 "(아직 조사를) 요청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ddakbo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2. 2안세영 야마구치 결승전
    안세영 야마구치 결승전
  3. 3백해룡 파견 해제
    백해룡 파견 해제
  4. 4푸틴 우크라 공습
    푸틴 우크라 공습
  5. 5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