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3.1 °
SBS 언론사 이미지

이 대통령, 첫 다자외교 데뷔전 마무리…곧 귀국길

SBS 강민우 기자
원문보기
<앵커>

이재명 대통령의 취임 후 첫 정상외교 일정이 마무리됐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은 무산됐지만, 일본 이시바 총리를 비롯한 8개국 정상과 여러 국제기구 수장을 만났고 G7 확대회의에도 참석했습니다.

강민우 기자입니다.

<기자>

G7 정상회의 참석 이튿날인 현지시각 17일 오후, 이재명 대통령은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 첫 정상 회담을 가졌습니다.

이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은 앞마당을 같이 쓰는 이웃처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며 미래지향적 관계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 : 차이를 넘어서서 한국과 일본이 여러 면에서 서로 협력하고 서로에게 도움 되는 관계로 더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또 북한 문제 등 대응을 위한 한미일 공조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한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두 정상은 특히 한일 관계 발전과 함께 수시로 오가며 소통하는 셔틀외교 재개 복원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습니다.


G7 회원국과 초청국 정상이 함께하는 오찬과 확대세션에 참석한 이 대통령은 에너지 공급망 다변화, 인공지능과 에너지 연계를 주제로 두 차례 발언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브라질, 멕시코, 인도, 영국, 캐나다 정상들도 각각 만나 다양한 분야의 긴밀한 협력을 다짐했습니다.

김혜경 여사도 오늘(18일) 캐나다 동포들과 간담회를 갖는 등 첫 외교무대에서 공식행사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이란-이스라엘 분쟁 영향으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조기 귀국하면서 한미 정상회담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외교적 결례 상황은 아니라면서 가장 빠른 '계기'를 찾아 다시 한미 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는데, 이 대통령이 다음 주 예정된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할 경우 회담이 다시 추진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1박 3일의 다자외교 데뷔전을 마무리한 이 대통령은 잠시 뒤 귀국길에 오릅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김남성, 영상편집 : 오영택)

강민우 기자 khanporter@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김혜경 여사 UAE
    김혜경 여사 UAE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