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1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특보] 이 대통령, G7서 다자외교 무대 데뷔…취임 12일만

연합뉴스TV 김성구
원문보기
<출연 : 반길주 국립외교원 조교수>

G7 정상회의 이틀째 일정에 참석하고 있는 이재명 대통령이 오늘도 숨가쁜 일정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브라질, 인도, 멕시코, 영국 정상과 만나 정상회담을 가졌고,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도 곧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 대통령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초청국까지 함께하는 확대 세션에서 에너지와 관련해 두 차례 발언을 할 예정인데요.

캐나다에서 진행되고 있는 G7과 관련해, 반길주 국립외교원 조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 대통령이 취임 12일 만에 G7 정상회의에 참석하면서 첫 다자외교 무대 데뷔전을 치렀는데요. 지금까지 이재명 대통령의 G7 정상회의에서의 성과를 간단히 총평해 주신다면?

<질문 2> 트럼프 대통령이 어제 G7 정상회의 일정을 접고 조기 귀국하면서, 우리나라와의 정상회담이 결국 불발됐는데요. 예상에 없던 갑작스러운 일정인데, 정상회의 당일 이런 행보를 보이는 게, 굉장히 이례적인 일 아닌가요?

<질문 2-1> 대통령실에 따르면 오늘로 예정됐던 한미 첫 정상회동이 무산이 됐다고 하는데요. 공식화되진 않았지만, 한미 정상 간의 만남이 약식으로 진행될 것인지 기대가 컸습니다. 미국 측에서도 양해를 구했다고는 했는데, 예정된 회담을 취소한 것이 외교적 결례는 아닌가요?


<질문 3>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2주 만에 해외 방문이라는 부담을 안고 G7 정상회의 참석을 결정한 핵심 이유가 한미 정상회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미국과의 관세 협상 시한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이 대통령이 직접 어필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보세요? 이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기 위해서라도 다음 주로 예정된 나토 정상회의에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고 보세요?

<질문 3-1> 한미 정상회담 불발로 이 대통령의 G7 일정 중 한일 정상회담 중요도는 더욱 커지게 됐는데요. 대통령실도 오늘 한일 정상회담이 열린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G7에서의 한일 정상회담, 어떤 이야기들이 나오게 될까요?

<질문 4> 오늘 G7 확대 세션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G7 정상들과 초청국 정상들 앞에서 ‘에너지 안보’를 주제로 두 차례의 연설을 하는 일정이 예정돼 있습니다. 오늘 이 자리야말로 한국이 세계 외교무대에 서서 민주 한국이 복귀했음을 알리는 진정한 자리가 아닐까 싶어요?


<질문 5>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중동 상황도 살펴보겠습니다. CNN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자산을 활용해 이란 핵시설을 공격할 수도 있다고 전했는데요. 미국이 직접 이란을 타격할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1> 트럼프 대통령이 이스라엘과 이란의 전쟁을 부른 이란 핵 위기를 두고 중대 결단에 직면했는데요. 과연 이란의 핵 합의안을 받을 것인지, 아니면 이란의 핵 시설을 완전히 파괴하도록 이스라엘을 지원할 것인지,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6> 트럼프 대통령이 SNS를 통해 이란 최고 지도자 하메네이의 소재를 알고 있다며 이란에 “무조건적 항복”을 촉구하기도 했는데요. 쉬운 표적이지만, 적어도 지금은 그를 제거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 상황에서 이란이 트럼프의 말대로 항복할 가능성에 대해선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7> 이스라엘이 이란 핵시설 파괴를 넘어 정권 교체까지 염두에 뒀다는 분석도 제기됐습니다. 현재 전세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이스라엘이 이란의 최고 지도자, 하메네이 정조준에도 나설까요?

<질문 8> 이런 가운데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이란과 이스라엘, 미국 정상과 연쇄 통화를 하며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고 있는데요. 푸틴의 속내는 뭘까요?

지금까지 반길주 국립외교원 조교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성구(sunggu37@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장영란 홍현희 이지혜
  2. 2손흥민 토트넘 잔류
    손흥민 토트넘 잔류
  3. 3김소니아 더블더블
    김소니아 더블더블
  4. 4심형탁 하루 매니저
    심형탁 하루 매니저
  5. 5김설 영재원 수료
    김설 영재원 수료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