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 3.5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李대통령, 인도 총리와 정상회담…"항공기 사고에 깊은 위로"(종합)

연합뉴스 임형섭
원문보기
"핵심기술·방산 협력 확대"…모디 총리, 李대통령 인도 초청
"양 정상, 어려운 계층서 태어나 지도자 된 것에 공감대"
이재명 대통령, G7 환영식 도착(캐내내스키스[캐나다]=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캐나다 앨버타주 캐내내스키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장에서 열린 초청국 공식 환영식에 도착하고 있다. 2025.6.18 hihong@yna.co.kr

이재명 대통령, G7 환영식 도착
(캐내내스키스[캐나다]=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캐나다 앨버타주 캐내내스키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장에서 열린 초청국 공식 환영식에 도착하고 있다. 2025.6.18 hihong@yna.co.kr


(캐내내스키스[캐나다]=연합뉴스) 임형섭 설승은 기자 =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캐나다를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오전 앨버타주 캐내내스키스 현지에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회담했다.

이 대통령은 회담 모두에서 모디 총리에게 최근 인도에서 발생한 항공기 추락 사고와 관련해 "사고 희생자와 가족, 인도 국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이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앞서 이 대통령은 에어인디아 여객기 추락 사고가 발생한 지 이튿날인 지난 13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희생자를 애도하며 "어려운 시기에 대한민국은 인도 국민 여러분과 함께한다"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양국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을 맞이해 전략적 협력과 전방위적 관계 심화를 통해 양국 관계를 새로운 차원으로 도약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모디 총리는 이 대통령의 애도에 사의를 표하고, "양국 간 상호 긴밀한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550여개 우리 기업이 인도에 투자·진출해 인도 제조업 성장과 내수·수출 진작에 기여하고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고위급 소통을 활성화하고 호혜적 경제협력, 핵심기술·국방·방산 등 전략적 협력, 문화 협력을 더욱 확대해 양국 관계를 새로운 차원으로 도약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양 정상은 한국과 인도 간 인적·문화 교류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향후에도 이 같은 교류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모디 총리는 가까운 시일 내 이 대통령이 인도를 방문해 줄 것을 희망했고, 이 대통령은 초청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양 정상은 또 회담에서 양측 모두 어려운 계층에서 태어난 각 나라의 지도자가 된 것에 대해 공감대를 이뤘다고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모디 총리는 25년 전 한국을 방문했던 기억을 전했고, 2천년 전 가야의 김수로왕과 혼인한 인도 출신 허황옥 공주에 대해 언급하며 한국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이 대통령 역시 인도 영화를 매우 좋아한다면서 화답했다고 강 대변인이 설명했다.

se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레길론 인터 마이애미
    레길론 인터 마이애미
  2. 2오현규 핑크 감독 경질
    오현규 핑크 감독 경질
  3. 3머스크 조만장자 등극
    머스크 조만장자 등극
  4. 4셰플러 PGA 올해의 선수
    셰플러 PGA 올해의 선수
  5. 5홍윤화 김민기 오뎅바
    홍윤화 김민기 오뎅바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