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게임톡 언론사 이미지

섀도우버스, 신작 출시하자마자 '압도적으로 부정적'

게임톡 문원빈 기자
원문보기
- 2025년 6월 17일 오후 11시 기준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 스팀 평가 현황

- 2025년 6월 17일 오후 11시 기준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 스팀 평가 현황


사이게임즈가 '섀도우버스' 후속작으로 IP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지만 유저들의 평가가 냉담하다. 노골적인 과금 유도에 불만이 쏟아지면서 스팀 평가 '압도적으로 부정적' 등급을 받았다.

사이게임즈는 17일 신작 대전형 온라인 디지털 카드 게임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를 출시했다. 기존 섀도우버스의 틀에 초진화, 섀버 파크 등 새로운 콘텐츠를 더해 게임성을 한층 강화한 게임성이 특징이다.

섀도우버스는 카드 게임 시장에서 워낙 인기가 많았던 IP인 만큼 출시와 동시에 많은 유저의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유저들의 기대감은 정식 출시 하루 만에 사라진 분위기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맹독성 과금 모델이 가장 큰 문제로 꼽히고 있다.

보통 카드 게임은 시작할 때 튜토리얼을 포함한 기본 콘텐츠로 원하는 덱 1개 정도는 구축할 수 있는 재화를 제공한다. 직접 체험한 결과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는 첫 덱을 구축하기도 어려웠다.

먼저 레전드 카드 등장 확률은 1.5%로 전작과 동일했다. 과금 모델을 살펴보면 가성비 패키지로 2300원(10팩), 5만 8500원(레드 에테르 3500개, 레전드 카드팩 티켓 3개, 크리스탈 2000개) 상품이 1회 구매 한정으로 제공됐다.

여기에 총 1만 크리스탈로 글레어&앤 엠블렘 및 카드 뒷면, 프리미엄 카드 제작 오브 등의 아이템이 포함된 특전 기회와 배틀패스를 제외하면 유일한 과금책이 11만 9000원에 5000크리스탈(50팩)뿐이다.


일일 카드팩 구매 혜택은 1회 한정 50% 할인(50개)이다. 극한의 효율로 11만 9000원 상품을 구매하고 일일 혜택으로만 카드팩을 구매 시 100팩을 얻을 수 있지만 100일이 소요된다. 100일이 지나면 로드맵 기준 다음 팩이 출시된다. 게임 플레이와 과금 효율을 고려하지 않은 설계다.

전작 기본 캐릭터들의 리더 스킨도 계승되지 않는다. 이를 다시 구매하려면 통합 상품 기준 15만 4000원을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또한 전작에서 리더 스킨을 0.08% 확률로 획득하면 홈 배경, 카드 뒷면, 리더 스킨까지 전부 제공했다. 반면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에서는 카드 뒷면, 홈 배경, 섀버 파크 아바타로 분할시킨 뒤 교환 티켓(0.06%)으로 제공해 모든 요소 컬렉팅 허들이 매우 높아졌다.

과금을 하면서 "이거 괜찮을까"라는 생각만 들었다. 연동 보상까지 80팩, 레전드 3팩을 소모했는데 덱 하나를 온전하게 완성하지 못했다. 덱을 완성하려면 1만 6000개의 가루가 더 필요하다. 카드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감성인 유저가 원하는 덱으로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지 않은 셈이다.


전작 서비스 종료까지 감행하면서 야심차게 준비한 신작인데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게임성도 한몫했다. 뱀파이어와 네크로맨서가 네메시스로 통합되고 아티펙트의 메커니즘이 소폭 변경된 정도다. 오히려 4장 이상 보유한 카드만 분해 가능하거나 카드팩 1개를 구매하기 위한 루피 소모량을 5배로 올리는 등의 변화가 부정적 반응을 증폭시켰다.

유저들의 불만은 스팀 평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는 2025년 6월 17일 오후 11시 기준 스팀 유저 평가 2218개 중 긍정 평가가 18%만 등록되면서 압도적으로 부정적 등급을 받았다. 이는 스팀 평가 등급 중 가장 낮은 등급이다.

■ 섀도우버스 월즈 비욘드 관련 유저 평가 종합



"전작이 비스 종료할 정도는 아닌데 갑자기 업데이트를 중단 선언하고 새로운 게임 출시를 발표할 때는 큰 도약을 기대했다. 실제로 큰 도약이 있다. 과금이 매우 매워졌다"

"카드 팩 비용을 100루피에서 500루피로 인상하고 10팩 개봉 시 레전드 카드가 확정이지만 5000루피가 필요한 셈이다"

"아리사, 에리카, 로웬 등 전작의 캐릭터 리더 스킨을 모두 크리스탈 1000개로 구매해야 한다. 또한 전작 계정을 신작으로 연동해도 전작의 리더 스킨은 이전되지 않는다"

"카드 수급이 어렵고 분해 허들도 높으니까 덱을 구축하기가 어렵다. 9개 미션을 달성하면 견본팩 선택권 1개를 제공하지만 형편 없다. 레전드 카드가 너무 많아서 카드팩을 열심히 개봉해도 원하는 카드를 얻기가 힘들다"

"덱을 쉽게 구축할 수 있다는 전작의 매력이 과금 모델로 다 사라졌다"

"과금으로 그래픽 상향 비용을 충당할 계획인가"

"그래픽 상향을 강점으로 내세웠다면 적어도 포켓몬 카드 게임의 카드 퀄리티 정도는 보여줬어야 하지 않나"

"이 게임은 카드 게임이지만 카드를 제작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개발진이 약속한 성대한 보상은 더욱 비싸진 카드팩 가격으로 봉쇄했다"

"밸런스나 게임성을 언급하기 전에 버그가 너무 많다. QA를 하지 않았는지 쉽게 찾을 수 있는 버그가 수두룩하다"

<저작권자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민정 이병헌 션 리차드
    이민정 이병헌 션 리차드
  2. 2그린란드 지정학적 갈등
    그린란드 지정학적 갈등
  3. 3아시안컵 한일전 패배
    아시안컵 한일전 패배
  4. 4이재명 가짜뉴스 개탄
    이재명 가짜뉴스 개탄
  5. 5김하성 부상 김도영
    김하성 부상 김도영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