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JTBC 언론사 이미지

곧 '귀국' 홍준표…측근 "정계은퇴 아닌 듯, 신당 창당은 무리"

JTBC
원문보기
홍준표 전 대구시장. 〈사진=연합뉴스〉

홍준표 전 대구시장. 〈사진=연합뉴스〉


홍준표 전 대구시장이 오늘(17일) 하와이에서 귀국하는 가운데, 홍 전 시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김대식 국민의힘 의원이 "홍 시장이 정계를 은퇴한 것은 아닌 것 같다"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습니다.

김 의원은 어제(16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홍 전 시장이 어떤 구상을 가지고 올지는 모르겠다"면서도 "국민의힘에서 은퇴했지, 다른 데서 은퇴한 건 (아닌 듯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진행자가 '국민의힘에서 은퇴한 것이지 정치 원로로서 은퇴한 건 아니란 뜻인가'라고 묻자, 김 의원은 "(홍 전 시장의) 일련의 발언을 보면 은퇴한 건 아닌 것 같다"고 답했습니다.

김 의원은 홍 전 시장의 대선 후보 비서실장을 맡았으며, 홍 전 시장의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합류를 설득하기 위해 미국 하와이를 방문했던 '특사단'의 일원이기도 합니다.

김 의원은 홍 전 시장의 신당 창당 가능성에 대해서는 "무리가 있을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그는 "홍 전 시장의 생각이 어떤지 듣지 못해 앞서서 얘기하긴 곤란하다"면서도 "우리나라는 양당 체제가 이렇게 정착화돼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지난번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에 바른미래당이 창당되면서 대다수 의원이 그쪽으로 빠져나갔지만 성공하지 못했다"며 "이번에 신당 창당에 동력을 받으려면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 득표율이 두 자릿수 이상 나왔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런 점에서 저는 상당히 무리가 있을 거라고 보는데, 정치는 가능성의 예술이기 때문에 또 모른다"며 "그건 국민이 판단하는 거고 지지자들이 판단하는 거 아니겠나"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 역시 홍 전 시장이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과 연대하거나 신당 창당할 가능성은 낮다고 점쳤습니다.


조 대표는 전날 MBC 라디오 '권순표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해 "(홍 전 시장은) 정계 은퇴했는데 미국에 가서 빨간 옷 입었다, 파란 옷 입었다 했다"며 "정치 선배로서 너무 부끄럽다"고 목소리를 냈습니다.

이어 "지금 와도 본인 설 자리가 없다. 보수는 이미 홍준표라는 사람을 잊어버렸다"며 "이번 대선을 통해서 안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본인이 아무리 변명하고 나온다 해도…"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홍 전 시장으로서는 좀 섭섭하겠지만 그 또한 정치를 오래 한 분이라면 그걸 간파하고 해야 했다"며 "패자는 말이 없다. 지고 난 다음에 이러쿵저러쿵 얘기하는 게 조금 이상하잖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냥 떠나면 되지, 또 와서 이준석하고 손을 잡느니 신당을 창당하니 하는데 그거(신당에) 갈 사람이 누가 있나"라며 "저는 홍 전 시장에 대해서는 아니라고 보는 사람"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홍 전 시장은 이날 오후 귀국할 예정입니다. 그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패배한 뒤 탈당하고 미국 하와이에서 머물러 왔습니다.

홍 전 시장은 대선 경선 패배 당시 "더 이상 정치 안 하겠다. 이제 갈등의 현장에서 벗어났으면 한다"며 정계 은퇴를 선언한 바 있습니다.



유혜은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3. 3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4. 4정관장 인쿠시 데뷔
    정관장 인쿠시 데뷔
  5. 5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