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金 총리 후보자, 외신기자 간담회⋯"한미동맹 외교안보 근간, 주변국과 협력 강화"

이투데이
원문보기
"외신은 대한민국을 세계로 연결하는 창"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가 1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에 참석해 머리를 넘기고 있다.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가 1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에 참석해 머리를 넘기고 있다.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는 17일 "한미동맹을 한국 외교·안보의 확실한 근간으로 하고 주변 국가와의 협력을 강화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석 총리 후보자는 이날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대통령께서는 일관되게 '국익중심 실용외교'를 주창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지정학적 격변기를 헤쳐나갈 경제통상 외교에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며 지역적, 전략적 안정성을 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외신은 대한민국을 세계로 연결하는 창"이라며 "1980년 광주가 총칼로 무장한 군부에 의해 고립됐을 때, 독일 공영방송의 위르겐 힌츠페터, AP 통신의 테리 앤더슨 기자 등이 위험을 무릅쓰고 광주의 실상을 세계에 알렸다. 이번 빛의 혁명 과정에서도 외신기자 여러분이 한국 국민의 민주역량을 세계에 전해 주셔서 고맙다"고 전했다.

김 후보자는 "개인적으로 저는 미국, 중국 등에서 잠깐 공부를 했고 일본에도 가까운 지인 정치가들이 있다"며 "비교적 국제적 상황에 관해서도 관심을 가진 편이고 한국 국회에서도 ‘코리아 내셔널 어셈블리 토크’라고 해서 한국 국회와 각국 대사관, 언론들과 접촉하는 노력을 해온 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한국은 선진국의 입구에서 구시대적인 군사 쿠데타를 맞이해서 어려움에 빠졌지만, 반드시 세계인들과 함께 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세계 민주주의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김 후보자는 "올해 가을에 한국에서 APEC이 열리는 것뿐만이 아니라 세계 정치학회, 세계 경제학회가 서울에서 열린다"며 "과거 김대중 대통령이 아시아 민주주의에 대해서 ‘foreign affair’에 아티클을 게시한 적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대중 대통령을 존경하는 이재명 대통령은 올 경제학회에서 한국에 대해 세계가 갖고 있는 관심을 기초로 세계적인 민주주의 진전 입장에서 말씀을 드려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투데이/세종=곽도흔 기자 (sogood@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특검 합의
    통일교 특검 합의
  2. 2김영환 돈봉투 의혹
    김영환 돈봉투 의혹
  3. 3이정후 세계 올스타
    이정후 세계 올스타
  4. 4베네수 유조선 나포
    베네수 유조선 나포
  5. 5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삭제
    트럼프 엡스타인 파일 삭제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