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3.2 °
디지털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6G 네트워크 설계 본격화… 3GPP, 세부 연구항목 승인

디지털데일리 강소현 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국내 산업계 핵심 기술도 연구항목에 포함

[디지털데일리 강소현기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이하 TTA)는 3GPP 기술총회에서 6G 이동통신 표준의 밑그림인 세부 연구 항목을 승인하고 본격적인 기술 연구에 돌입했다고 17일 밝혔다.

3GPP는 지난 9일부터 15일까지 체코 프라하에서 개최된 기술총회에서 6G 시스템 아키텍처와 무선접속망 기술에 대한 연구 항목을 정했다. 인공지능(AI) 에이전트 등과 같은 AI 서비스 확산을 위한 네트워크 연동, AI의 핵심인 데이터 관리를 위한 프레임워크 연구를 추진한다. 위성통신과의 연결성, 엣지 컴퓨팅 등 연산 자원 분산 등도 연구 대상이다.

6G 신규 무선접속망은 단독모드(Stand Alone) 기반으로 5G 무선망과 효율적으로 주파수 대역을 공유하도록 하고, AI나 센싱 등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효과적인 무선 인터페이스 구조와 절차를 연구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무선 접속망 보안 기술이나 에너지 효율 개선 연구, 성능 향상 및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대규모 다중입출력 안테나 기술 등 국내 산업계의 핵심 기술이 연구 항목으로 포함됐다. 에너지 절감 기술과 AI 기반의 네트워크 자동화 기술은 국내 산업계가 강점을 가지고 있어 향후 6G 표준 특허 반영의 기회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느 설명이다.

한편, 이번 기술총회에서는 지난 3월 선출된 무선접속망 총회 의장(삼성전자 김윤선 마스터)과 서비스 및 시스템 총회 부의장(엘지전자 김래영 책임연구원)이 6G 연구 항목을 확정하는 과정에서 복잡한 이해관계를 조율하는 역할을 했다.

TTA 손승현 회장은 “6G는 AI를 현실로 작동시키는 실시간 실행 플랫폼”이라며 “AI 국가전략의 실현 기반으로서 6G 표준 선점이 필수인 만큼, 국가 R&D와 연계된 표준 활동 지원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진웅 소년범 논란
    조진웅 소년범 논란
  2. 2관봉권 쿠팡 특검
    관봉권 쿠팡 특검
  3. 3쿠팡 특검 수사
    쿠팡 특검 수사
  4. 4박나래 횡령 의혹
    박나래 횡령 의혹
  5. 5김건희 집사 게이트
    김건희 집사 게이트

디지털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