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조원진 "보수는 이미 홍준표 잊어…이준석이 손잡을 이유 없어"

아시아경제 방제일
원문보기
홍준표, 출국 한 달만에 하와이서 귀국 예정
"이준석, 홍준표와 손잡을 이유 없어" 전망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는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과 홍준표 전 대구시장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 "보수는 이미 홍준표를 잊었다"라고 일축하며 선을 그었다. 16일 조 대표는 MBC라디오 '권순표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해 "홍 전 시장은 정계 은퇴한다면서 미국으로 가 빨간 옷 입었다, 파란 옷 입었다 했다. 보기가 너무 부끄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수는 이미 홍준표를 잊어버렸기에 지금 돌아와 아무리 변명해도 설 자리가 없다"고 주장했다.
지난 5월 10일 국으로 출국하는 홍준표 전 대구시장이 인천국제공항 귀빈실에 배웅 나온 개혁신당 이준석 대선 후보를 만나고 있다. 연합뉴스TV 캡처

지난 5월 10일 국으로 출국하는 홍준표 전 대구시장이 인천국제공항 귀빈실에 배웅 나온 개혁신당 이준석 대선 후보를 만나고 있다. 연합뉴스TV 캡처


진행자가 "홍 전 시장으로선 섭섭한 구석이 있지 않겠냐"고 묻자 조 대표는 "홍준표 선배로선 좀 섭섭할 것이지만 정치를 오래 했기에 그걸 간파하고 해야 했다"며 "패자는 말이 없다. 지고 난 다음엔 그냥 떠나면 되지 이러쿵저러쿵 얘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돌아와 이준석하고 손을 잡느니, 신당을 창당하니 말하는데 (신당에) 갈 사람이 누가 있냐"며 "저는 홍준표 선배에 대해서는 대단히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준석 의원에 대해 조 대표는 "오른쪽(우파)의 자산이 맞다"며 "이번 대선을 통해서 8% 득표라는 대단한 자산과 구설, 설화는 본인 수양의 문제라는 대단한 정치적 경험을 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조 대표는 "이준석 의원이 정치적으로 잊힌 인물인 홍준표 시장하고 손잡을 이유가 없다"면서 "홍준표 시장은 좀 조용히 계시는 게 본인을 위해서도 좋겠다"고 말했다. 나아가 진행자가 "이준석 의원은 국민의힘이 끌어안을 수 있는 대상이냐"고 묻자 그는 "지금은 국민의힘도 이 의원도 안 할 것이지만 어느 시점이 되면 그런 계기가 나올 것"이라며, "이 의원이 독자적으로 해서는 도저히 거대 야당, 또 행정권을 가지고 있는 이재명 정권과는 맞서기 어렵다. 각자도생은 안 된다고 판단할 상황이 온다"고 전망했다.
홍준표 전 대구시장. 국회사진기자단

홍준표 전 대구시장. 국회사진기자단


한편, 정계 은퇴를 선언하고 하와이로 향했던 홍준표 전 대구시장이 17일 귀국한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패배 후 지난달 10일 하와이로 떠난 지 한 달여 만이다. 강명구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파이팅 김영수입니다'에 추령ㄴ해 '홍 전 시장이 돌아오면 보수정은 어떻게 될 것 같나'란 진행자 물음에 "2017년 탄핵 정국 이후 보수 진영을 재건하는데 홍 전 시장이 크고 많은 역할을 했다"며 "2025년 탄핵 이후 지금 보수의 자중지란, 정말 큰 위험이 닥쳤다. 그때 마음으로 돌아가신다면 홍 전 시장이 보수를 다시 살리는 데 그 마음을 나중엔 보탤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어 그는 신당 창당 가능성에 대해선 "불가능한 얘기"라면서 "이준석 의원이 개혁신당이란 당을 갖고 있는데 또 다른 신당을 만든다는 것이 말이 되는 얘긴지 잘 모르겠다. 그렇게 하진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이준석 개혁신당 의원은 홍 전 시장과의 회동 가능성을 열어뒀다. 대선 과정에서 이 의원을 향해 홍 전 시장이 각별한 지지를 보냈던 만큼 이 의원과 새로운 보수 진영 구축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제명 청원이 57만명에 달한 이 의원의 구원투수로 홍 전 시장이 나설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통령 성탄 미사
    대통령 성탄 미사
  2. 2김병기 의원 논란
    김병기 의원 논란
  3. 3중국 워게임 시뮬레이션
    중국 워게임 시뮬레이션
  4. 4현대건설 7연승
    현대건설 7연승
  5. 5충무로역 인근 건물 화재
    충무로역 인근 건물 화재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