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뉴욕증시, 중동 긴장 완화 기대로 반등…나스닥 0.89%↑ 출발

연합뉴스 국제뉴스공용1
원문보기
(뉴욕=연합뉴스) 진정호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의 주요 주가지수는 이스라엘과 이란 간 무력 충돌이 진정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국제유가가 하락하면서 상승 출발했다.

뉴욕증권거래소[연합뉴스 자료사진]

뉴욕증권거래소
[연합뉴스 자료사진]


16일(미국 동부시간) 오전 9시 40분 기준 현재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76.04포인트(0.65%) 오른 42,473.83을 기록하고 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전장 대비 44.56포인트(0.75%) 상승한 6,021.53, 나스닥종합지수는 전장보다 173.29포인트(0.89%) 뛴 19,580.12에서 움직이고 있다.

이란과 이스라엘 간 군사적 충돌은 이날도 이어졌다.

이날 이란은 이스라엘 주요 도시에 대규모 미사일 폭격을 이어갔고 이스라엘은 이란 내 군사 목표물을 대거 타격했다고 밝혔다. 양측의 보복전은 아직 중단될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다만 미국과 러시아, 중국 등 중동 지역에 이해관계가 걸린 주요국이 중재 의사를 거듭 밝히면서 긴장이 누그러질 것이라는 기대감도 살아났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주말 미국 ABC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지금은) 개입하지 않고 있다"면서도 "개입할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한편으로는 이스라엘과 이란이 합의에 나서면서 평화가 조만간 올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러시아 또한 이스라엘과 이란 간 갈등을 중재할 준비가 돼 있다고 거듭 밝혔고 중국 정부도 양측의 긴장 완화를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긴장 완화 기대감으로 국제유가가 하락하는 점도 위험 선호 심리를 자극했다. 유가 하락으로 인플레이션 우려가 약해졌기 때문이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 7월 인도분은 이날 오전 10시 현재 전장 대비 0.90% 하락한 배럴당 72.32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에버코어 ISI의 크리슈나 구하 부회장은 이날 보고서에서 "시장은 분쟁이 제한적 양상으로 지속될 수 있다는 전망에 안도감을 느끼고 있다"며 "우리는 이것이 가능하다고 보지만 분쟁이 몇 주 동안 지속될 것이고 이에 따라 리스크가 고조될 위험도 여전히 있다는 게 기본 시나리오"라고 말했다.

업종별로는 에너지를 제외한 모든 업종이 상승했다. 금융과 산업, 기술, 통신서비스는 1% 이상 상승 중이다.


시가총액 1조달러 이상의 거대 기술 기업들은 모두 강세다. 메타플랫폼스는 2% 이상 상승 중이며 마이크로소프트와 엔비디아도 1%대 강세다.

월마트와 JP모건체이스, 비자, 마스터카드, 코스트코 등 주요 소매업체와 금융주도 모두 1% 이상 상승하며 시장 전반의 해빙 무드를 반영하고 있다.

미국 인공지능(AI) 방산업체 팔란티어는 이스라엘과 이란 간 군사 충돌이 지속되면서 수혜가 기대된다는 이유로 주가가 4% 넘게 오르는 중이다.

미국 철강업체 US스틸은 트럼프가 지난주 일본 신일본제철과의 합병을 승인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한 영향으로 주가가 5% 이상 오르고 있다.

스트리밍 서비스업체 로쿠는 아마존과의 독점 파트너십을 발표한 뒤 주가가 9.47% 뛰고 있다.

미국 칩 제조업체 AMD는 파이퍼샌들러가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한 뒤 주가가 6% 넘게 상승 중이다.

유럽증시도 일제히 상승하고 있다.

유로스톡스50 지수는 전장 대비 0.80% 오르는 중이다.

독일 DAX지수는 0.29%, 영국 FTSE 지수는 0.39%, 프랑스 CAC40 지수는 0.64% 반등하고 있다.

jhji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