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투나잇이슈] 이 대통령 실용외교 첫발…여야 원내대표 새 진용

연합뉴스TV 정영민
원문보기
<출연: 조현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이준우 국민의힘 대변인>

이 대통령이 취임 12일 만에 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첫 해외순방길에 올랐습니다.

여야 지도부가 나란히 새 원내지도부를 구성했는데 김병기 신임 민주당 원내대표는 공식 일정을 시작했고 국민의힘에선 새 원내대표로 오늘 송언석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조현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이준우 국민의힘 대변인, 두 분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 대통령이 취임 12일 만에 첫 해외 순방에 나섰습니다. 정상외교 데뷔전이 G7에서의 다자외교 무대이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첫 만남도 예정되어 있어 실용외교의 첫발에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질문 2> 김 후보자는 SNS를 통해 각종 의혹을 해명하면서 "정치 검찰의 표적 사정"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민주당에서도 야당의 비방이 도를 넘었다면서 의도적 정치공작이라고 맞받았습니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의 불법정치자금 제공자와의 금전거래 의혹 등에 대해 공세 수위를 높이면서 자진 사퇴를 압박하고 있어요?

<질문 3> 2차 추경안도 윤곽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예상 규모는 약 20조원인데, 이 대통령이 공약으로 발표했던 민생회복지원금이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보편 지급이 아닌 소득별 차등 지원하는 방안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질문 4> 이재명 정부의 첫 여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가 8월 2일로 결정됐습니다. "이재명 대통령과 한 몸"이라며 출마를 공식화한 정청래 의원은 첫 일정으로 오늘 현충원을 찾았고요. 박찬대 전 원내대표도 막판 출마를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재명 정부가 출범한 뒤 첫 당대표인 만큼, 차기 당대표의 어깨가 무거울거 같아요?


<질문 5>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로 3선 송언석 의원이 선출됐습니다. 기재부 차관 출신으로 친윤계로 분류되는 송 의원이 과반이 넘는 60명의 선택을 받았는데요. 이번 원내대표 선출 과정과 의미,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6> 말씀해주신 과제 중에서도 당내 계파 갈등 봉합과 당 쇄신이 시급해 보이는데요. 김용태 비대위원장은 신임 원내대표가 개혁 의지를 보여준다면 사퇴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송 원내대표도 조속히 전당대회를 개최하고 쇄신을 논의할 혁신위를 구성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국민의힘의 쇄신과 변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7> 여야 모두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첫 원내대표 선출을 마무리하면서 곧 정면 승부를 벌이게 됐습니다. 인사청문회부터 추경 협상, 법사위원장 조정 문제 등 곳곳에서 충돌이 불가피해 보이는데요. 여야의 공방전 어떻게 펼쳐질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정영민(kkong@yna.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신천지 특검
    통일교 신천지 특검
  2. 2우수의정대상 수상
    우수의정대상 수상
  3. 3젤렌스키 트럼프 회담
    젤렌스키 트럼프 회담
  4. 4김영대 추모
    김영대 추모
  5. 5오타니 WBC 출전
    오타니 WBC 출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