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JTBC 언론사 이미지

[돌비뉴스] "윤 정권, 탈레반처럼 사전 검열"…인터뷰 포기한 외신기자

JTBC
원문보기


[기자]

< 탈레반과 닮은꼴? >

윤석열 전 대통령의 언론관에 대해서 최근 한 외신 기자가 평가를 내놨는데,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의 서울지국장이 윤 전 대통령 재임 중에 인터뷰를 조율하는데 대통령실에서 윤 전 대통령의 발언을 수정할 수 있는지, 검토할 수 있는지, 체크할 수 있는지 이런 것들을 계속해서 요구해 왔고 그것이 마치 탈레반을 인터뷰하는 것과 비슷했다고 비판했습니다.

[크리스천 데이비스/파이낸셜타임스 서울지국장 : 민주국가에서는 상상도 못 할 정도로 (까다로운 조건을 요구했습니다.) 실제로 다른 외신 기자가 이런 내용을 상부에 보고 했더니 '아, 이건 탈레반 지도자를 인터뷰할 때와 같은 수준'이라고 했습니다.]

[앵커]


사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기자회견도 잘 안 해서 불통 논란이 많았는데, 그러면서도 외신 인터뷰는 종종 했다고 생각했는데… 외신과 인터뷰할 때도 이렇게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었다는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서방 언론이 민주주의 국가의 지도자를 인터뷰하는 게 아니라 마치 아프칸의 탈레반 지도자를 인터뷰하는 것처럼 세세하게 하나하나 사전 검열하는 게 도저히 이해 안 됐다고 이런 비판을 한 거고요.


파이낸셜타임스는 윤 전 대통령과 인터뷰를 하지 않았습니다.

[앵커]

아예 안 했군요.


[기자]

특히 이 지국장은 마치 리비아의 독재자였죠. 온갖 기행과 악행으로 악명이 높았던 '카다피'를 닮은 모습도 봤다고 했는데 바로 그 국군의 날 행사 때 나온 장면 때문이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크리스천 데이비스/파이낸셜타임스 서울지국장 : (국군의날 군사 퍼레이드 당시) 특히 윤 전 대통령이 국방장관과 함께 지프에 올라타 퍼레이드를 하는 장면은 마치 아랍 독재자 카다피 같았습니다. 민주국가 시민이라면 본능적으로 불편함을 느낄 것입니다.]

[앵커]

외신에 비친 전직 대통령의 모습이 탈레반, 카다피였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민주적인 대통령답지 않게 또 권위적인 모습이 드러났던 장면도 또 하나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초에 기자회견을 했었죠. 불법 계엄 약 1달 전이라서 결과적으로 마지막 기자회견이 된 게 있었는데 당시 한 외신기자가 남북 관계에 대해서 한국말로 질문을 했습니다. 잘 들어보면 충분히 이해가 되는데도 윤 전 대통령이 잘 못 알아듣겠다, 이렇게 공개적으로 지적을 해서 무례하다 이런 반응들이 나왔었고요.

또 발언 이후에 다른 당직자 관계자들에게 반말로 얘기를 얘기하거나 반말로 지시하는 모습들이 나와서 논란이 된 적이 있었는데 직접 한번 보겠습니다.

[채드 오캐럴/NK뉴스 기자 (2024년 11월 7일) : 이 자리를 빌려 김여정 부부장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실까요?]

[윤석열/전 대통령 (2024년 11월 7일) : 말귀를 잘 못 알아듣겠어. 답을 안 해줘도 되겠어? 영어로 안 해줘도? 아, 그래.]

이성대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지호 경찰청장 파면
    조지호 경찰청장 파면
  2. 2여의도역 신안산선 공사장 붕괴
    여의도역 신안산선 공사장 붕괴
  3. 3내란 전담재판부
    내란 전담재판부
  4. 4미스 핀란드 눈찢기 논란
    미스 핀란드 눈찢기 논란
  5. 5손흥민 토트넘 이별
    손흥민 토트넘 이별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