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與 차기 당 대표 8월 2일 선출…내달 19일 충청부터 순회경선(종합)

연합뉴스 김영신
원문보기
정청래 본격 선거 운동 시작…박찬대 고민 속 일부 지지자 '출마 촉구' 서명운동
발언하는 이춘석 위원장(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1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국당원대회준비위원회 1차 회의에서 이춘석 위원장(왼쪽 네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2025.6.16 kjhpress@yna.co.kr

발언하는 이춘석 위원장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1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국당원대회준비위원회 1차 회의에서 이춘석 위원장(왼쪽 네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2025.6.16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안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8월 2일 전국당원대회(전당대회)를 열고 차기 당 대표를 선출한다.

민주당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위원장 이춘석)는 16일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준위 대변인인 박지혜 의원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번 전당대회는 전임 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4월 대선 출마를 위해 사퇴하며 치러지는 보궐선거다. 최근 김민석 전 수석최고위원이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공석이 된 최고위원 자리도 함께 뽑는다.

박 의원은 "당 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가 3명 이상이면 7월 15일 예비 경선을 하기로 했다"며 "이후 권역별 순회 경선을 한 뒤 8월 2일 전국 대의원이 모이는 전당대회에서 새로운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순회 경선 일정은 ▲ 7월 19일 충청 ▲ 7월 20일 영남 ▲ 7월 26일 호남 ▲ 7월 27일 수도권(경기·인천) ▲ 8월 2일 서울·강원·제주다.

후보자 등록일은 다음 달 10일이다.


당 대표 선거인단 반영 비율은 대의원 15%, 권리당원 55%, 일반 국민 30%로 결정됐다. 일반 국민 여론조사는 안심번호를 통해 여론조사 기관 2곳이 실시하기로 했다.

박 의원은 "후보자가 3명 이상일 때 첫 온라인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3위 후보를 제외하고 후보 2명에 대한 투표를 실시하는 결선투표도 필요시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에 선출하는 당 대표와 최고위원의 임기는 내년 8월까지다. 임기 중 사퇴한 전임자의 잔여 임기만 채우기 때문이다.


전당대회 일정 확정과 맞물려 물밑 경쟁 기류가 서서히 조성되는 분위기다.

전날 당 대표 선거에 가장 먼저 출마를 선언한 4선 정청래 의원은 이날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고, 친여 성향 유튜브 방송에 출연하는 등 본격적인 선거 운동을 시작했다.

정 의원은 유튜브 '매불쇼'에서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인재 영입을 수시로 하고 당원주권국 신설, 당원포상제 확대 등으로 당원주권주의를 실현하겠다"며 "이재명 대통령의 운명과 정청래의 운명은 한몸의 공동체"라고 말했다.


당 대표 선거에는 최근 원내대표직을 마친 3선 박찬대 의원도 출마 가능성이 거론된다. 지난 12일 당권 도전을 "고민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박 의원은 주변 의견을 수렴하며 조만간 출마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지지자들은 "박 의원이 당 대표를 해야 이재명 정부가 안정적"이라며 박 의원 출마를 촉구하는 서명 운동을 벌이고 있다.

shin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우빈 암투병
    김우빈 암투병
  2. 2차현승 백혈병 완치
    차현승 백혈병 완치
  3. 3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박수홍 친형 부부 상고
  4. 4윤미래 신곡 숨
    윤미래 신곡 숨
  5. 5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내란재판부 필리버스터 장동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