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尹, 국회에 1000명 보냈어야지 말했다" 김용현 보좌관 법정 증언

중앙일보 김준영.김하나
원문보기
12·3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국회를 통과한 직후 윤석열 전 대통령이 군 고위 간부들에게 “국회에 군인 1000명을 보냈어야 했다”고 말했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계엄 핵심 멤버인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을 보좌했던 김철진 전 국방부 군사보좌관으로부터다.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중앙포토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중앙포토


김 전 보좌관은 1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5부(재판장 지귀연) 심리로 열린 윤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등 혐의 7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국회를 통과한 지난해 12월 4일 오전 1시 20분쯤, 윤 전 대통령이 국방부 전투통제실 내 결심지원실을 방문해 30분간 군 참모들과 회의했다며 이 같이 증언했다.

검찰은 김 전 보좌관에게 “윤 전 대통령이 (결심지원실에서) ‘국회에 몇 명이나 투입했느냐’고 물었고 김 전 장관이 ‘500여명’이라고 답하자, 윤 전 대통령이 ‘거봐, 부족하다니까. 1000명 보냈어야지. 이제 어떻게 할 거야’라고 했는가”라고 물었다. 김 전 보좌관은 “그렇게 들은 사실이 있다”고 답했다. 참석자는 김 전 장관, 박안수 육군참모총장 등 군 핵심 관계자들이라고 한다.

김 전 보좌관의 이 같은 증언은 “질서 유지를 위해 소수 병력만 투입했다”고 주장해 온 윤 전 대통령, 김 전 장관의 주장과 엇갈린다. 이에 반대 신문 과정에서 윤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은 “김 전 장관은 대통령과 본인 사이의 대화는 없었다고 진술한 것을 알고 있냐”고 따지기도 했다. 김 전 장관은 “저는 보고 들은 것만 진술했다. 제 기억이 정확하다”고 맞섰다.

김 전 장관의 증인 신문과 관련해 윤 전 대통령이 직접 발언하기도 했다. 윤 전 대통령은 “재판부에서도 국방부 지하에 있는 지휘통제실을 대통령이 왜 갔냐는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계엄을 해제하는 수순으로 장관하고 계엄사령관을 부르려 생각해보니까 늦은 시간까지 상황실에서 고생한 간부들도 많이 있고 해서 격려나 한번 해주고 와야겠다 해서 거기에 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김 전 보좌관은 이날 계엄에 민간인인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이 관련됐다는 증언도 했다. 해제 의결 후 김 전 장관이 “누군가와 통화하며 ‘상원아, 더 이상 어떻게 하냐’라고 말한 것을 들었다”는 내용이다. 이어 김 전 보좌관은 김 전 장관이 평소에도 “차를 타고 이동할 때 김 전 장관이 ‘응, 상원아’라는 전화를 받는 걸 2~3번 정도 기억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노 전 사령관과 관련해서는 “장군 인사 이후 노 전 사령관에 의해 인사가 이뤄졌다는 듣기 거북한 이야기가 들렸다”며 “노 전 사령관이 군 인사에 개입했다는 소문이 있어 평판이 좋지 않았고, 언젠가 장관께 직언을 드릴 기회를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김 전 보좌관은 이 같은 기억을 앞서 검찰에서도 진술했다고 부연했다.

한편 윤 전 대통령은 조은석 내란 특검 출범 후 처음 열린 이 날 공판에 출석하면서도 “조은석 특검 임명에 대해 어떻게 보냐” 등 취재진 질문엔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다만 오전 재판 휴정 후 법원 밖을 나설 땐 “나 저 사람들(지지자들) 좀 보게 이 앞을 가로막지는 말아주시면 안 되겠어요?”라고 말했다. 취재진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었지만, 윤 전 대통령이 기자들에게 입을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준영 기자 kim.junyoung@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압수수색
    쿠팡 압수수색
  2. 2이재명 해수부 업무보고
    이재명 해수부 업무보고
  3. 3성탄절 강추위
    성탄절 강추위
  4. 4러시아 장성 폭사
    러시아 장성 폭사
  5. 5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