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팍스경제TV 언론사 이미지

[영상] 화성특례시 AI 엑스포 'MARS 2025' 3일간 개최

팍스경제TV
원문보기

[경기 화성=팍스경제TV] 화성특례시가 국내 최초로 지방정부 주최 AI 엑스포인 'MARS 2025(Mega city A.I. Revolution Summit)'를 18일부터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합니다.

이번 엑스포에는 세계적 로봇공학자 데니스 홍 UCLA 교수를 비롯해 신승훈 'I Believe' 등을 작곡한 김형석 작곡가, 베스트셀러 '어디서 살 것인가' 저자이자 홍익대학교 교수 유현준 교수 등 국내외를 대표하는 저명 인사들이 대거 참여합니다.

시는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지방정부 최초 인공지능 박람회 'MARS 2025'의 개막식을 열었습니다.

이번 개막식은 기술과 예술, 감성과 미래 비전이 조화를 이루는 상징적인 무대로 화성특례시가 지향하는 AI 도시의 비전을 입체적으로 표현했습니다.

행사는 AI 기반 VR 드로잉쇼로 시작되며, 휴머노이드 로봇 '아메카(Ameca)'의 이미지를 실시간 스케치로 구현한 뒤 실제 아메카의 이미지로 전환되는 퍼포먼스로 오프닝을 연출합니다.

이어 AI 기반 영상 콘텐츠 '화성의 태동'을 상영했습니다. 이는 AI 기술을 활용해 화성의 과거와 현재를 입체적으로 구현한 영상물로 도시의 역사성과 현재 모습을 동시에 담아내며 관람객에게 강한 몰입감을 선사했습니다.


다음 순서로는 김형석 작곡가의 피아노 연주가 진행됩니다. 김형석 작곡가는 'MARS 2025' 개최를 기념해 AI가 작곡한 곡을 현장에서 직접 연주할 예정입니다.

이후에는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이 개회사를 통해 AI 미래도시로 나아가는 화성특례시의 비전을 선포합니다. 정명근 시장은 AI를 행정과 도시문제 해결에 적극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사람 중심의 기술 도시를 실현하겠다는 시정 방향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기조연설은 세계적 로봇공학자 데니스 홍 UCLA 교수가 맡습니다. 데니스 홍 교수는 '도시의 두뇌는 AI, 몸은 로봇'이라는 주제로 Urban AI 시대에 사람과 공존하는 휴머노이드 로봇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마지막 순서로는 화성의 노래를 AI로 편곡한 뮤지컬 공연이 펼쳐집니다. 화성의 노래는 화성특례시의 평화와 풍요, 역사와 미래 비전을 담아 2021년 시가 발표한 곡으로 AI가 편곡한 선율에 뮤지컬 퍼포먼스가 어우러질 전망입니다.

'MARS 2025' 첫째 날은 AI 정책, 행정, 교육, 산업이 어우러진 융합의 장으로 힘차게 출발합니다.

오전 10시에는 코엑스 317호에서 'AI 사피엔스'의 저자 최재붕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교수가 'AI 사피엔스 시대, 공직자가 꼭 알아야 할 생존 전략'을 주제로 △공직자 AI 특강을 진행합니다.


이어 오전 11시에는 코엑스 318호에서 ㈜지피티코리아 AI사업부 이아영 강사의 △AI 기반 마케팅 교육이 진행됩니다.

MARS 2025/사진제공=화성특례시]

MARS 2025/사진제공=화성특례시]


MARS 2025/사진제공=화성특례시]오후 1시부터 317호에서는 △제2회 화성 데이터포럼과 △대학생 AI 정책토론회가 진행됩니다.

포럼에서는 화성시 대학(원)생 도시데이터 공모전 본선 진출팀 5개가 PPT 발표를 통해 정책 제안에 나서며, 우수 팀에 대한 시상이 진행됩니다.

이어 이세원 국토연구원 부연구위원이 '한국형 Urban AI 구현'을 주제로 강연에 나서고, 화성시 인재육성재단 테크노폴 해외탐방단 소속 청년들이 해외 경험을 바탕으로 정책을 제안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한편, 오후 1시 30분부터는 C홀 무대에서 'MARS 2025 SUMMIT'개최로 1부 세션(Urban AI)에서는 홍충선 경희대학교 학무부총장, 현대원 서강대 메타버스 전문대학원 원장, 유현준 ㈜유현준앤파트너스 대표 건축가가 '모두가 함께하는 AI 행복도시'를 주제로 강연과 토론을 진행합니다.

2부 세션(Next AI) 에서는 'AI 산업시대, 오늘의 비전과 내일의 혁신'을 주제로 주시현, 현대자동차그룹 상무, 김기현, LG 유플러스 연구위원, 김규태,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기술기획그룹장, 강성훈, 스튜디오랩 대표의 강연이 이어집니다.

한편, 오후 2시부터는 402호에서 국내외 스타트업과 글로벌 투자자들이 참여하는 데모데이 및 네트워킹 행사가 열립니다.

이번 데모데이에는 미국 마인더브릿지를 포함해 미국, 영국, 중국 등 6개국에서 온 12명의 투자자들이 참석하며, 국내 유망 AI 스타트업 20여개사가 참여합니다.

이 중 5개 기업은 오후 2시 5분부터 직접 IR 피칭을 진행합니다.

둘째 날은 도시 행정, 산업기술, 투자전략 등 분야별 핵심 프로그램이 코엑스 전관에서 다채롭게 진행됩니다.

오전 10시 코엑스 2층 Studio 159에서는 '모두가 행복한 도시, 화성형 기본사회 구현'을 주제로 △화성 기본사회 미지답 포럼이 열립니다.

포럼에서는 정균승 군산대학교 경제학과 교수가 '기본사회란 무엇인가, AI가 만든 일자리의 위기'를, 김성용 국회의장 민생정책비서관이 'AI 이후 사회와 인간의 기본권 보호'를, 남기업 토지+자유연구소 소장이 '기본사회 구현의 첫걸음, 기본주거'를 주제로 각각 발제에 나섭니다.

이어지는 종합토론은 강남훈 기본사회 이사장이 좌장을 맡습니다.

발제자들과 김정삼 ㈜유스바람개비 대표가 함께 화성형 기본사회 실현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과 실행 방안에 대해 논의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같은 시간 317호에서는 △MARS 2025 컨퍼런스 1부(일상)와 2부(산업)가 진행됩니다.

318호에서는 AI 산업기술세미나가 열립니다.

세미나에서는 로봇을 유용하게 하는 물리접촉 지능, 제조업을 위한 생성형 AI 기반 제품 설계 등 최신 기술 트렌드가 공유될 예정입니다.

최혁렬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교수, 강남우 나니아랩스 대표, 여화수 KAIST 건설및환경공학과 교수가 참석하는 AI 산업기술세미나가 열립니다.

오후 1시부터 코엑스 318호에서는 2025 화성시 투자유치 설명회가 열립니다.

셋째 날은 오전 10시부터 327호에서 MARS 2025 컨퍼런스 3부(미래산업)와 4부(미래도시)가 연달아 개최됩니다.

정명근 화성특례시장은 "지방정부 최초 AI 엑스포 'MARS 2025'는 누구나 AI를 체험할 수 있는 축제"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습니다.

<저작권자 Copyright ⓒ 팍스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장훈 미르 사과
    김장훈 미르 사과
  2. 2철도노조 파업
    철도노조 파업
  3. 3장시환 김민수 영입
    장시환 김민수 영입
  4. 4통일교 특검법
    통일교 특검법
  5. 5한지민 박성훈 미혼남녀의
    한지민 박성훈 미혼남녀의

함께 보면 좋은 영상

팍스경제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