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대통령실 AI 수석에 네이버 출신 하정우…네이버 주가 강세

머니투데이 천현정기자
원문보기
[특징주]

15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인선 관련 브리핑에서 AI 미래기획수석에 임명된 하정우 네이버AI혁신센터장이 참석하고 있다./사진=뉴스1

15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인선 관련 브리핑에서 AI 미래기획수석에 임명된 하정우 네이버AI혁신센터장이 참석하고 있다./사진=뉴스1



네이버 주가가 개장 직후 강세를 보인다. 대통령실 초대 AI미래기획수석에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혁신 센터장이 임명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16일 오전 9시17분 기준 한국거래소 코스피 시장에서 네이버(NAVER)는 전 거래일 대비 5500원(2.74%) 오른 20만6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개장 직후 5%대 오르며 21만원대를 터치하기도 했다.

대통령실은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혁신센터장을 초대 AI미래기획수석으로 임명한다고 전일 밝혔다. 하 수석은 네이버의 거대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 개발 및 운영을 총괄한 인물로 실무형 AI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하 수석은 서울대 컴퓨터공학과와 전기컴퓨터공학부에서 학·석·박사 학위를 모두 마친 후, 네이버 AI 조직의 핵심 연구 리더로 일했다. 2023년 4월부터 네이버클라우드 AI 혁신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지난해 1월부터는 네이버 퓨처 AI 센터장을 겸임하고 있다.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은 인선 브리핑에서 "하정우 수석은 AI 주권을 강조한 '소버린 AI'를 앞장서 제안하고 이끌어온 인사"라며 "국가가 기업을 지원하고, 기업은 성과를 공유하는 AI 선순환 성장 전략을 강조해온 전문가"라고 소개했다.

천현정 기자 1000chyunj@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장훈 미르 사과
    김장훈 미르 사과
  2. 2철도노조 파업
    철도노조 파업
  3. 3장시환 김민수 영입
    장시환 김민수 영입
  4. 4통일교 특검법
    통일교 특검법
  5. 5한지민 박성훈 미혼남녀의
    한지민 박성훈 미혼남녀의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