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491억 들였는데”…경광등도 못 켜는 ‘깡통 순찰차’ 전국 배치 논란

매일경제 안서진 매경 디지털뉴스룸 기자(seojin@mk.co.kr)
원문보기
경찰 넥쏘 순찰차 [사진출처=경찰청 공식 블로그 캡처]

경찰 넥쏘 순찰차 [사진출처=경찰청 공식 블로그 캡처]


경찰이 이달 초 배치한 신형 순찰차가 경광등 같은 기본 장비가 작동하지 않는 이른바 ‘깡통 순찰차’ 논란에 휩싸였다. 다만 경찰청은 “기본 기능엔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신정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최근 경북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 등 일부 관서에서 배치받은 신형 순찰차에 태블릿이 설치되지 않아 멀티캠 알람 기능 등이 작동하지 않는 사례가 발생했다.

실제 경북경찰청 고속도로순찰대에 배치된 신형 그랜저 순찰차 13대는 열흘 넘게 차고지에 세워져 있다. 무전기가 설치되지 않은 데다 경광등에서 등의 기능을 제어하는 태블릿PC가 설치되지 않아 임무 수행이 불가능한 상태인 걸 뒤늦게 확인했기 때문이다.

전남경찰청 역시 그랜저와 넥쏘 순찰차 6대를 보급받았지만 역시 태블릿PC가 없어 운행을 못 하고 있다. 넥쏘 순찰차 2대를 받은 대구경찰청 역시 경광등과 블랙박스가 태블릿과 제대로 연동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현장 직원들이 배치된 새 차에 탑승해서야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야간에 경광등도 못 켜는 순찰차로 무슨 시민 보호를 하겠느냐”고 말했다.

특히 일부 순찰차는 경광등 사양이 표준과 맞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조 변경 승인을 받지 않은 전광판이 달려 있지만 검수에서는 합격했다고 한다.


이달 초 전국에 배치된 신형 넥쏘·그랜저 고속순찰차 125대 중 14일까지 파악된 21대 전부에서 크고 작은 문제가 나타났다.

경찰청은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491억원을 집행했다. 일반 차량을 특장 업체에 맡겨 외관을 랩핑하고 전용 장비를 장착해 납품받는 방식이다.

하지만 343대는 납기일을 수개월 넘겨 납품조차 되지 않았고 그나마 이번에 지각 납품된 차마저 미완성 상태로 배치됐다는 지적이다.


신정훈 의원은 “경찰청이 검사도 합격하지 못한 미완성 차를 일방적으로 현장에 내보내는 것은 심각한 위법”이라며 “경찰청 예산 편성과 장비 운용 전반에 대한 전면적인 점검과 개선이 시급하다”고 꼬집었다.

다만 경찰청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신형 순찰차 출고 직후 용역업체가 구형 태블릿을 옮겨 다는 데까지 보통 한 달가량의 시간이 걸린다”며 “구조 변경 승인을 받지 않고 현장에 출고된 순찰차는 단 한 대도 없다”고 해명했다.


[정정보도] <“491억 들였는데”···경광등도 못 켜는 ‘깡통 순찰차’ 전국 배치 논란> 관련

매경AX는 지난 6월 16일자 위 제목으로 경찰이 이달 초 배치한 신형 순찰차가 경광등 등 기본 장비가 작동하지 않는 ‘깡통 순찰차’이며, 무전기와 태블릿PC가 미설치되어 임무 수행이 불가능하다는 논란과, 일부 순찰차는 경광등 사양이 표준과 맞지 않거나 구조 변경 승인 받지 않은 전광판이 달려있다는 의혹이 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사실 확인 결과, 신형 순찰차는 각 시도경찰청에서 전수검사를 통해 경광등 등의 작동 여부를 확인 후 정상적으로 출고되었고, 구조 변경 승인을 받은 내용이 자동차 등록증에 기재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져 바로 잡습니다.

또한, 순찰차 사양에 태블릿PC 적용에 대한 내용은 없으며, 납품 업체 측은 “태블릿 PC는 기존 차량에 설치되어 있는 것을 이전 설치하는 방식으로 납품 업체와는 무관하며, 납품지연 사유가 업체 측에 있지 않다.”라고 밝혀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