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日이시바 지지율, 선거 직전 상승세…쌀값 하락 효과 보나

연합뉴스 박상현
원문보기
교도통신·NHK 조사서 모두 올라 30%대 후반…88.5% "쌀 증산 찬성"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가 이끄는 내각 지지율이 이달 22일 도쿄도 의회 선거, 내달 20일께 치러질 참의원(상원) 선거를 앞두고 상승세를 보였다.

교도통신은 15일까지 이틀간 1천49명을 대상으로 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이시바 내각 지지율이 지난달 24∼25일 조사와 비교해 5.3%포인트 오른 37.0%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이시바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견해는 4.2%포인트 하락한 48.4%였다.

내각 지지율은 NHK가 지난 6∼8일 1천201명을 상대로 했던 여론조사에서도 전달 대비 6%포인트 상승한 39%를 기록했다.

이시바 총리가 지난달 21일 기용한 고이즈미 신지로 농림수산상이 정부 비축미를 이전보다 저렴한 가격에 방출하고 쌀 생산을 억제해 왔던 기존 정책을 재검토한다고 밝힌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 조사에서 쌀 증산에 찬성한다는 의견은 88.5%였다. 정부의 쌀 정책이 충분히 시행되고 있다는 견해는 36.6%에 그쳤다.


최근 일본 쌀 소매가는 반년 만에 2주 연속 하락했으나, 여전히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배가량 된다.

이시바 총리가 참의원 선거 공약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 국민 대상 지원금 지급에 대해서는 '찬성'이 41.2%, '반대'가 54.9%였다.

교도통신은 같은 기간 도쿄도 유권자 1천15명을 대상으로 도의회 선거 판세를 가늠하는 조사도 했다.


이 조사에서 집권 자민당이 16%로 투표할 정당 1위에 올랐다. 이어 입헌민주당·공산당 11%, 도민퍼스트회 10%, 국민민주당 6%, 공명당 5% 순으로 나타났다.

psh59@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2. 2삼성생명 우리은행
    삼성생명 우리은행
  3. 3브라이언 노키즈존
    브라이언 노키즈존
  4. 4쿠팡 수사 외압 의혹
    쿠팡 수사 외압 의혹
  5. 5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