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1∼2인가구 증가에 과일도 소용량…'조각·미니수박' 인기

연합뉴스 성혜미
원문보기
작년보다 수박 시세 저렴…장마·태풍 오면 값 오를 수도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이달 들어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자 대형마트에서 조각 수박이 인기를 끌고 있다.

본래 수박은 클수록 좋다는 '거거익선'(巨巨益善) 과일 품목이었으나 1∼2인 가구가 증가세를 보이면서 간편하게, 남김없이 먹을 수 있는 조각·미니 수박 수요가 늘고 있다.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의 조각수박·미니수박 [롯데마트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서울역점의 조각수박·미니수박
[롯데마트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15일 대형마트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이달 가격파격 선언 대표 품목으로 3㎏ 미만 미니 수박인 까망애플 수박을 한 달 동안 30% 저렴하게 판매한다.

이달 1∼10일 까망애플 수박 매출은 작년보다 두 배 이상(110%) 늘었다. 이마트는 이번 행사를 위해 까망애플 물량을 대폭 늘렸다.

이달 까망애플·블랙망고 등 미니수박 준비 물량은 작년 동기 대비 세 배로 증가했다.

이마트는 올여름 미니수박 물량을 작년보다 50% 확대할 계획이다. 조각 수박 물량도 15∼20%가량 늘리기로 했다.


홈플러스는 조각 수박 상품인 '바로먹는 수박' 2종(500g·800g) 물량을 작년보다 30% 이상 확대하기로 했다.

이달 1∼10일 홈플러스 조각 수박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18% 증가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소용량·고편의 트렌드가 식탁 위까지 확대되면서 손질 없이 바로 먹을 수 있는 수박 등 조각 과일이 여름철 핵심 먹거리로 부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금씩 자주 신선하게 먹고 싶은 소비자 니즈(수요)와 맞물려 가격·보관·섭취 등 모든 측면에서 합리적인 소비로 자리 잡고 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까망애플수박과 더큰망고수박, 망고수박, 깎아먹는애플수박 등 다양한 품종의 미니 수박을 선보인다.

롯데마트도 올여름 조각 수박 물량을 작년보다 50% 늘린다고 밝혔다. 롯데마트는 컷팅수박 2종(400g·800g)과 '바로 먹는 수박'(800g), 조각수박 2종(1/4·1/8) 등 5개 품목의 조각 수박을 준비했다.


롯데마트의 여름철(6∼8월) 조각 수박 매출의 전년 대비 신장률은 2023년 20%, 지난해 35%를 각각 기록했다.

이달 1∼10일 조각 수박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25% 증가했다.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의 과일 커팅 서비스 이용자도 같은 기간 20% 늘었다. 수박 커팅의 경우 한 통에 2천원을 내면 세척 후 원하는 크기로 잘라준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현재 수박 시세는 작황 문제가 없어 작년보다 저렴한 편이지만 다음 달 장마와 태풍, 산지 집중호우 등의 영향으로 가격이 뛸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이마트, 까망애플 수박 매출 두 배 이상 증가[이마트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이마트, 까망애플 수박 매출 두 배 이상 증가
[이마트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대형마트들은 소비자들의 소용량 선호 트렌드를 반영해 수박 외에도 조각 과일 품목을 늘리고 있다.

이마트는 수박·멜론·파인애플에 이어 올해 처음으로 열대 과일 두리안도 조각 과일로 선보였다.

이마트는 키위 등 조각 판매를 늘리고 과일보다 더 작게 일회성으로 용량을 줄인 사과·토마토 등 컵 과일류 물량도 확대한다.

롯데마트는 파인애플, 사과, 오렌지, 머스크멜론, 복숭아, 망고 등을 조각 형태로 판매 중이며 소용량 과일 소비 흐름에 맞춰 품목을 경쟁사 대비 다양하게 운영 중이라고 전했다.

noano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 성착취물 제작
  2. 2신지 문원 결혼
    신지 문원 결혼
  3. 3조세호 빈자리
    조세호 빈자리
  4. 4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스키즈 필릭스 순금 선물
  5. 5허훈 더블더블
    허훈 더블더블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