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게임포커스 언론사 이미지

"역사 왜곡 게임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 게임물관리위원회역사 왜곡 게임 '광주런닝맨' 전세계 유통 차단

게임포커스 박종민 기자
원문보기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최근 스팀에 출시돼 논란을 낳았던 역사 왜곡 게임 ‘광주런닝맨’에 대한 스팀 유통을 차단시켰다.

문제가 된 ‘광주 런닝맨’은 단일 게임이 아닌 2008년 출시된 ‘마운트 앤 블레이드: 워밴드’의 MOD(모드)의 하나로 실제 1980년 5월 광주를 배경으로 시민들을 흉악범과 폭력단으로 묘사, 계엄군의 폭압 활동을 정당한 행위인 것처럼 설계해 논란이 일었다.

문제가 확인되자 게임물관리위원회는 1차적으로 국내 이용자들이 해당 콘텐츠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차단조치를 취하였지만 해외에서는 여전히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 이를 통해 잘못된 역사 인식을 전달할 것으로 판단하고 5·18기념재단 및 문화체육관광부와 공조해 플랫폼 운영사인 밸브를 상대로 게임물 차단과 관련된 협의를 진행해왔다.

밸브 역시 한국정부 및 게임물관리위원회 5·18기념재단이 보낸 세부 자료를 통해 민주화운동을 왜곡한 게임의 위험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고 12일 전세계 스팀 플랫폼에서 해당 게임물을 삭제했다.

게임물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앞으로도 게임물관리위원회는 해외 게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사 왜곡 문제에 대해 관련 전문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역사 왜곡 문제에 대한 단호한 대응 의지를 피력했다.

한편, 게임위는 지난 2024년에도 5·18기념재단과 함게 5·18을 왜곡한 로블록스 게임 ‘그날의 광주’에 대해 차단 및 삭제 조치를 시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게임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허위조작정보 근절법
    허위조작정보 근절법
  2. 2조지호 경찰청장 파면
    조지호 경찰청장 파면
  3. 3손흥민 LAFC 이적
    손흥민 LAFC 이적
  4. 4안세영 왕중왕전 4강 진출
    안세영 왕중왕전 4강 진출
  5. 5유기상 올스타 투표 1위
    유기상 올스타 투표 1위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