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SBS 언론사 이미지

냉장고·세탁기도 '50% 철강 관세'…국내 가전업계 비상

SBS 김관진 기자
원문보기
<앵커>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으로 수입되는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대한 관세를 이달 초 25%에서 50%로 인상했는데요. 세탁기와 냉장고 같은 가전제품 제작에 사용된 철강에도 이 50% 관세를 물리기로 했습니다. 국내 가전업체들의 피해가 우려됩니다.

김관진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상무부가 연방 관보를 통해 공개한 철강 파생제품 명단입니다.

냉장고와 냉동고, 건조기, 세탁기, 식기세척기 등 모두 8종류 가전제품을 50%의 철강 관세가 부과되는 철강 파생제품 명단에 추가했습니다.


오는 23일부터 이들 가전제품에 포함된 철강 가치를 기준으로 50%의 관세가 적용된다는 겁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주요 가전기업들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됐습니다.

이들이 미국 현지에 생산 기지를 두곤 있지만, 현지 생산은 세탁기 등 일부 제품이고 한국과 멕시코, 베트남에서 생산된 제품을 미국에 수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전기업들은 제조 원가 절감이나 가격 인상, 생산지 조정 등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대형 가전제품 원가에서 철강 비중이 30~40%에 달하는 만큼, 관세 적용으로 제품 가격을 올리게 되면 판매 감소나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올 1분기 미국 생활가전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시장 점유율은 약 42%에 달합니다.


[조성대/무역협회 통상대응실장 : (가전제품에) 철강이 얼마나 사용됐는지 계산을 해서 제출해야 하거든요. 그게 기업들이 상당히 좀 곤혹스러운 상황이에요.]

트럼프 대통령은 또, 자국 자동차 산업 노동자 보호를 위해 모든 수입 자동차에 부과한 25% 관세를 더 올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자동차 관세를 머지않아 더 올릴 수 있습니다. 관세가 높아질수록 외국 업체들이 미국에 공장을 세울 가능성이 커집니다.]

지난달 대미 자동차 수출액은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32% 급감했는데, 관세가 추가 인상되면 더 큰 타격이 우려됩니다.

(영상취재 : 강시우, 영상편집 : 우기정, 디자인 : 전유근)

김관진 기자 spirit@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정부 국민성장펀드
    이재명 정부 국민성장펀드
  2. 2이춘석 차명거래 의혹
    이춘석 차명거래 의혹
  3. 3통일교 특검법 발의
    통일교 특검법 발의
  4. 4전현무 차량 링거 논란
    전현무 차량 링거 논란
  5. 5축구협회 예산 확정
    축구협회 예산 확정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