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 18.0 °
JTBC 언론사 이미지

트럼프 "자동차 관세 더 올릴 수도"…가전도 '50%' 관세품목 포함

JTBC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앵커]

중국과의 무역 갈등을 봉합한 미국이 다시 관세 드라이브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 관세율을 더 올릴 수 있다고 했고, 50% 관세가 적용되는 '철강 파생 제품'에는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전제품이 대거 추가됐습니다.

워싱턴에서 김형구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은 지난 4월부터 외국산 자동차에 관세 25%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조치가 미국 자동차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더 올릴 수 있다고 예고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머지않은 미래에 자동차 관세를 더 인상할 수도 있습니다. 관세가 높아질수록 미국에 공장을 지을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이미 25%의 관세가 큰 부담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관세를 더 올린다면 국내 자동차 업계와 수출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거란 우려가 나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캘리포니아주가 2035년부터 시행할 예정인 전기차 의무화 조치를 폐지하는 법안에 서명하면서 이 역시 미국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서라고 주장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우리는 캘리포니아 전기차 의무 규정을 영구 폐지해 미국 자동차 산업을 파괴로부터 구해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 상무부는 50% 관세를 적용하고 있는 '철강 파생 제품' 목록에 가전제품을 대거 추가했습니다.

미국은 지난 4일부터 철강·알루미늄과, 관련 파생 제품에 대한 관세를 기존 25%에서 50%로 인상했는데, 이후 열흘이 채 안 돼 파생 제품 목록을 확대 발표한 겁니다.


상무부가 연방 관보를 통해 공개한 철강 파생 제품 리스트에는 냉장고, 건조기, 세탁기, 식기세척기, 냉동고 등이 포함됐습니다.

이들 제품에 들어간 철강의 가치를 따져 여기에 25% 관세를 물리겠다는 겁니다.

이번 조치로 미국에 가전제품을 수출하는 삼성과 LG 등 국내 기업에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상취재 문진욱 / 영상편집 김지우 / 영상디자인 최석헌]

김형구 특파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재중 족발 레시피
    김재중 족발 레시피
  2. 2손흥민 MLS 해트트릭
    손흥민 MLS 해트트릭
  3. 3롯데 전준우 홈런
    롯데 전준우 홈런
  4. 4트럼프 시진핑 통화
    트럼프 시진핑 통화
  5. 5무리뉴 벤피카 부임
    무리뉴 벤피카 부임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