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YTN 언론사 이미지

"이란, 남은 카드 얼마 없어...자칫하다 외통수 걸릴 수도" [Y녹취록]

YTN
원문보기
■ 진행 : 이하린 앵커, 이정섭 앵커
■ 출연 : 백승훈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동연구소 전임연구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ON]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지금 이란 방공망을 100% 가동하고 있지만 인명피해와 사상자가 이렇게 크게 발생을 했잖아요. 그럼 이란도 그만큼 이스라엘을 공격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 지금 이스라엘에서는 이란이 최근 몇 시간 동안 드론 100여 대를 날렸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란이 어떤 보복을 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까?

◆백승훈> 우리가 차분하게 분석을 해야 됩니다. 지금 여러 미디어에서는 확전이 되고 중동 전쟁이 되고 전면전으로 될 거라고 이렇게 걱정을 하는 것도 많은데 물론 저도 걱정하면서 바라보고 있지만 우리가 봐야 될 것은 이란의 능력이 과연 어디까지인가를 냉철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이미 이란이 갖고 있는 핵심 무기 중 하나가 비대칭 전력, 소위 말해서 대리전, 헤즈볼라나 후티나 하마스나 아니면 시아 민명대를 이용한 비전력 을 통한 공격들이 가장 효과적인 무기였는데 우리가 주재하는 바와 같이 헤즈볼라 나수랄라가 무너지고 여러 가지 시아민병대가 무너지고 시리아에서 알샤하라 정부가 만들어지면서 시아파가 몰락하면서 이란이 이스라엘을 공격할 때 쓸 수 있는 카드가 많지 않습니다.

지금 남아 있는 건 드론, 그다음에 비대칭 전력 중 하나인 미사일 공격이 될 터인데 우리가 봐야 할 건 이것입니다. 왜 그러면 이란이 자기네들이 자랑하는 다양한 탄도미사일로 공격하지 않았느냐. 그것은 이스라엘이 너무 잘 아는 5중, 6중, 7중이라고도 얘기하는 아이언돔으로 잘 막고 있기 때문에 지금 이란이 미사일 탄도 공격을 했을 때 별 효과가 없다 그러면 이란은 정말 지금 완벽한 외통수에 걸리는 거거든요. 너희들은 능력도 없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존재다라고 하니까 지금은 드론을 보냈습니다, 샤딘 136, 개량형들을 보냈을 것 같은데 그건 방공망을, 소위 아이언돔, 이스라엘은 방공망은 뚫기는 쉽지만 자폭 드론이기 때문에 공격력이 그렇게 센 드론은 아닙니다. 그러면 지금 이스라엘이 쓸 수 있는 카드가 많지 않다는 것이죠. 그러면 우리가 가만히 지켜봐야 될 것입니다. 지금 당연히 아야투라 하메네이라고 하는 최고 지도자의 수사는 우리가 강력한 보복을 하겠다라고 하지만 지금 이란이 쓸 수 있는 카드는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물론 저는 이스라엘이 어떻게 나올지 그것에 따라서 확전이 될 수도 있고 다툼이 고조될 수도 있지만 너무 겁을 내면서 이게 전면전으로 갈 거다, 이란이 이스라엘 영토를 넘어서 지상군을 보낼 거다, 이런 식의 분석을 하기에는 아직까지는 그런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대담 발췌 : 이선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유튜브 채널 구독자 500만 돌파 기념 이벤트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3. 3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4. 4정관장 인쿠시 데뷔
    정관장 인쿠시 데뷔
  5. 5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