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YTN 언론사 이미지

"암살 시도하는 이스라엘"...미국, 정말 몰랐을까 [Y녹취록]

YTN
원문보기
■ 진행 : 박석원 앵커, 엄지민 앵커
■ 전화연결 : 성일광 서강대 유로메나연구소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 10A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지금까지 외신 속보로 들어온 피해 상황을 보면 이번 공습으로 이란의 핵과학자 그리고 공습을 했던 지역 내에 군 고위급들이 거주하는 건물들이 있었기 때문에 군 고위급 인사들이 다수가 사망했을 수도 있다, 이런 가능성이 보도가 되고 있더라고요.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앞으로의 파장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성일광> 그렇습니다. 지금 단순히 이란의 핵시설만 공격한 것이 아니라 이란혁명수비대 사령관 그리고 핵 과학자, 그다음에 이란의 군 참모총장, 군 수뇌부에 대한 암살 시도도 병행되고 있기 때문에 아직 확인할 길은 없겠습니다마는 만약 그것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이란으로서도 상당히 격앙된 모습을 보일 것이고 이스라엘에 대한 반격의 강도도 엄청 세질 것이고요. 저는 또 우려하는 게 혹시 이란이 계속 얘기해왔던 게 이스라엘이 공격을 하면 우리는 미국도 같이 공격했다고 판단할 것이고 중동 지역에 있는 미군 기지에 대한 공격도 감행할 수 있다고 했기 때문에 혹시 이란이 또 주변에 있는 사우디나 아니면 쿠웨이트, 이라크 이런 지역에 있는 미군기지를 공격할 가능성도 있지 않냐. 그렇게 되면 상황은 더 악화될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앵커> 앞으로 이란과 이스라엘이 어떻게 보복을 하고 재보복을 이어갈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미국에서는 관련해서 논의를 하고 있고 사전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이었잖아요. 만약에 진짜로 논의가 없었다면 앞으로 미국이랑 이스라엘 사이 관계도 악화할 가능성이 있는 것 아닙니까?


◆성일광> 저는 전혀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이번 작전이 어제도 뉴스 보도에 나왔어요. 주이스라엘, 주텔아비브 미국 대사가 이스라엘이 미국의 허락 없이 공격할 일은 없다라고 했어요.

◇앵커> 일단 알았을 거라는 말씀이실 겁니까?

◆성일광> 알았을 정도가 아니고 최소한 저는 묵인을 했다고 보는 거고요. 더 나아가서는 아예 그린라이트를 줬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트럼프는 본인이 본인 입으로도 얘기했어요. 협상 외교가 안 됐을 경우 나는 반드시 무력, 군사적 수단을 쓸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건 미국의 군사적 수단일 수 있고 이스라엘의 군사적 수단일 수도 있기 때문에 굳이 미국이 안 써도 될 것 같으면 이스라엘의 군사적 수단을 써서 이란을 공격한 것이기 때문에 저는 거의 트럼프 대통령이 최소한 묵인, 아니면 더 나아가서 그린라이트를 줬다고 이렇게 보는 것이죠.


대담 발췌 : 이선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유튜브 채널 구독자 500만 돌파 기념 이벤트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2. 2레오 7000득점
    레오 7000득점
  3. 3이시영 킬리만자로 도전
    이시영 킬리만자로 도전
  4. 4대구FC 한국영 영입
    대구FC 한국영 영입
  5. 5MMA2025 2차 라인업
    MMA2025 2차 라인업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