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4.6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계명대 한국학연구원, 오는 20일 ‘칠곡 유학과 사림문화’ 조명하는 학술대회 개최

헤럴드경제 김병진
원문보기
[계명대 제공]

[계명대 제공]



[헤럴드경제(대구)=김병진 기자]계명대 한국학연구원은 오는 20일 오후 1시30분 성서캠퍼스 동천관 301호에서 ‘낙중학과 칠곡학: 칠곡의 유학과 사림문화의 전통’을 주제로 2025학년도 1학기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조선시대 낙동강 중류 지역의 학문 전통을 조명하는 낙중학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칠곡지역 유학의 학문적 특징과 사상적 전통을 집중 조명한다.

낙동강 중류 지역은 과거 낙동강 상류의 퇴계학과 하류의 남명학 사이에서 학문적 공백지로 인식돼 왔다.

계명대 한국학연구원은 2010년부터 15년간 낙중학이라는 학술 프레임을 통해 이 지역 유학을 체계적으로 연구해 왔으며 성과를 단행본으로 출간하며 지역 학문의 정체성을 정립해 왔다.

이번 학술대회는 칠곡 지역 유학자들의 학맥과 사상을 통시적으로 검토하며 조선시대 유학과 사림문화의 지역적 특성을 새롭게 규명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학술대회는 지역 주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 등록 없이 현장 참석이 가능하다. 문의는 한국학연구원으로 하면 된다.


구슬아 한국학연구원장 직무대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칠곡 유학 전통의 사상적 기반을 바탕으로 ‘칠곡학’의 정체성을 새롭게 모색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지역학과 한국학 연구의 폭을 확장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kbj7653@heraldcorp.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윤영호 통일교 의혹
    윤영호 통일교 의혹
  2. 2롯데 교야마 영입
    롯데 교야마 영입
  3. 3월드컵 베이스캠프 선정
    월드컵 베이스캠프 선정
  4. 4손흥민 트로피
    손흥민 트로피
  5. 5정유미 검사장 인사취소 소송
    정유미 검사장 인사취소 소송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