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與, 차기 당대표 선거 결선투표 도입 오늘 의결…전당대회 준비 속도

뉴스1 박재하 기자
원문보기

최고위원 보궐선거, 중앙위원·권리당원 합산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5.6.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5.6.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박재하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3일 차기 당 대표 선거에 결선투표제를 도입하는 당헌·당규 개정안을 최종 의결한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중앙위원회를 열고 당 대표 선거에 결선투표제를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당헌 개정에 나선다.

개정 사항에는 결선투표 도입 외에 최고위원 보궐선거일 경우 중앙위원 100% 선출에서 '중앙위원 50%, 권리당원 50%'로 변경하는 안건을 처리한다. 해당 안건 처리에 따른 당규 개정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같은 당헌·당규 개정안이 중앙위에서 의결되면 민주당은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준비에 본격적으로 돌입할 예정이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9일 당무위원회를 열고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위원장에 4선 이춘석 의원을 임명한 바 있다.

부위원장에는 소병훈·송옥주 의원이 임명됐으며 전준위 총괄본부장에는 임호선 의원이, 위원에는 천준호·정일영·황명선·박지혜 의원 등이 포함됐다.


한편 민주당 당헌에 따르면 이번에 뽑힐 당 대표와 최고위원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까지다. 지난해 8월 2기 당 대표로 선출된 이재명 대통령의 대표직 임기는 2026년 8월까지였다.

jaeha67@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진섭 저장FC 이적
    박진섭 저장FC 이적
  2. 2서해 피격 사건
    서해 피격 사건
  3. 3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4. 4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권창훈 코스타 감독 재회
  5. 5손흥민 존슨 이적
    손흥민 존슨 이적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