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민주·혁신당, 특검 후보 추천...조만간 재계 총수들과 면담

YTN
원문보기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국회를 통과한 이른바 3대 특검법안과 관련해 국회에 특검 추천을 공식 의뢰한데 이어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이 곧바로 특검 후보들을 추천했습니다.

이 대통령이 재개 총수들을 만날 것이라는 소식도 들어와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류제웅 기자

[기자]

네, 정치부입니다.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어제 특검 후보 추천을 해달라고 두 당에 의뢰했다는 소식이 오전에 있었는데 두 당이 바로 후보들을 추천한 것인가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내란, 김건희, 채상병특검 등 이른바 3대 특검의 후보 추천권을 가진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은 조금 전 각각 3명씩 특검 후보 6명을 대통령에게 추천했습니다.


우선 민주당이 추천한 후보로는 내란특검 후보에는 조은석 전 감사원장 권한 대행, 김건희 특검 후보에는 민중기 전 서울중앙지방법원장, 채상병 특검 후보에는 이윤제 명지대 교수입니다.

조국혁신당은 내란특검 후보에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 김건희 특검 후보에는 심재철 전 남부지검장, 채상병 특검 후보에는 이명현 전 국방부 검찰단 고등검찰부장을 후보로 추천했습니다.

앞서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은 오전 브리핑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어제 우원식 국회의장으로부터 특검 임명 요청을 받았고,

대통령실은 이에 따라 당일 추천권을 가진 두 정당에 이들 사건을 수사할 특별검사 후보 추천을 의뢰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검법에 따르면 후보 추천이 이뤄질 경우 대통령은 사흘 안에 임명을 하도록 돼 있어서 이 대통령은 늦어도 오는 일요일까지는 각 특검별로 1명의 후보를 낙점해 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3대 특검은 수사팀 구성 등 준비기간 등을 감안할 때 다음 달 초부터는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류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어제(11일) 주식시장을 점검했는데 조만간 주요 그룹 총수들과도 면담할 것으로 보인다면서요?

[기자]
네, 재계와 정치권이 전한 것을 보면, 이재명 대통령이 조만간 주요 그룹 총수나 경제단체장들과 만나는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의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5대 그룹 총수를 비롯해 여러 경제인들이 함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번 면담은 이재명 정부 들어 첫 만남입니다.

그런 만큼 이 대통령의 국정 과제인 경제성장동력 확보가 주된 논의 과제가 될 전망입니다.

특히 장기간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 대통령은 민생경제를 살리는 데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앞서 이재명 대통령은 취임 이후 두 차례 비상경제점검 태스크포스 회의를 열어 추경편성이나 물가대책 등을 주문하고 어제는 주식시장을 점검하는 등 경제를 살리기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치부에서 YTN 류제웅입니다.

YTN 류제웅 (jwryoo@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YTN 유튜브 채널 구독자 500만 돌파 기념 이벤트 >
대화로 배우는 이 세상 모든 지식 [이게 웬 날리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사통 김선호
    이사통 김선호
  2. 2검찰국장 이응철
    검찰국장 이응철
  3. 3오세훈 서울시장 용산전자상가
    오세훈 서울시장 용산전자상가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캄보디아 스캠 조직 강제송환
    캄보디아 스캠 조직 강제송환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